- 사회적 약자의 관람 서비스와 편의 확충 선도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을 받은 독립기념관 단풍나무숲길 화장실/사진 : 독립기념관 제공]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을 받은 독립기념관 단풍나무숲길 화장실/사진 : 독립기념관 제공]

[시티저널=유명조 기자] 독립기념관(관장 한시준)은 단풍나무숲길 입구 화장실에 대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Barrier Free) 본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 제도는 어린이‧노인‧장애인 등 모든 사람이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고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시설물을 계획하고 설치했는지 평가하고 인증하는 제도다. 독립기념관은 한국장애인개발원의 컨설팅과 현장 실사, 시설 보완 등을 통해 심의를 거쳐 올해 12월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장애인개발원이 발행한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을 고려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 상세 표준도’ 설치 기준에 준하여 화장실로 연계되는 점자블록과 촉지도식 안내판을 재설치하고, 이용 편의를 위한 상하 회전식 손잡이로 교체하는 등 누구나 사용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했다.

그동안 독립기념관은 전시관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청각 약자를 위한 히어링 루프 시스템 도입, 배리어 프리 키오스크 개발 등 사회적 약자의 관람 서비스와 편의 확충을 위한 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왔다. 이번 BF 인증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다.

독립기념관 관계자는 모든 방문객에게 차별 없는 서비스 구축으로 안전하고 편안한 관람 환경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불편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