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2일 산림청 대표단 방문…산림청 기술 전수 등 협력 요청

이달 11일 한국-동티모르 산림 협력 고위급 양자 회담에서 한국의 산림 복원 성공 사례 공유와 두 나라 산림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달 11일 한국-동티모르 산림 협력 고위급 양자 회담에서 한국의 산림 복원 성공 사례 공유와 두 나라 산림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산림청 대표단이 이달 11일부터 12일까지 동티모르를 방문해 국무총리 등과 고위급 면담으로 한국의 산림 복원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두 나라의 산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또 제7회 국가 산림의 날 행사에 참석해 나무를 심기도 했다.

현지 시간 이달 11일 동티모르 초대 대통령이기도 한 샤나나 구스망 국무총리는 남성현 청장과 면담에서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 산림을 복원하는 사업은 국가적인 과업이며, 국토녹화에 성공한 한국을 배워 사업을 성공하겠다"고 산림청의 기술 전수와 전문가 파견 등 협력을 요청했다.

또 12일 마나투토주에서 열린 나무 심기 행사에는 동티모르 국무총리, 농축수산산림부장관, 아시아 산림 협력 기구 사무총장 등 고위급 인사들과 동티모르 국민이 참여해 동티모르의 국가상징인 백단향(白檀香) 나무를 심었다.

산림청에 따르면 동티모르는 지난 해 4월 우리나라와 39번째 양자 산림 협력을 체결한 국가다.

이후 양측은 고위급 양자 면담, 현장 방문 등으로 지속적인 협력 과제 발굴을 위한 논의를 이어왔다.

동티모르 정부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산림 복원의 성공과 두 나라 산림 협력 활성화를 위해 우리나라의 식목일과 같은 동티모르 국가 산림의 날에 산림청 대표단을 초청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