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양자 정보 겨울 학교 개교…2주동안 MIT·KAIST 교수진 강의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국내외 양자 정보 석학들이 KAIST에서 특강을 한다.

8일 대전시는 KAIST와 KAIST 학술 문화관에서 양자 과학 기술 혁신을 이끌어낼 최고급 인재 양성을 위한 KAIST-MIT 양자 정보 겨울 학교 개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KAIST-MIT 양자 정보 겨울 학교는 양자 정보 과학 분야에 관심이 있는 전국 학부 3, 4학년 학생 40명 가량을 대상으로 이달 8일부터 19일까지 2주동안 진행 예정이다.

1주차는 MIT 교수진이, 2주차는 KAIST 교수진이 강의한다.

특강에서는 양자 통신, 양자 센싱, 양자 컴퓨팅, 양자 시뮬레이팅 등 양자 정보 모든 분야 교육 프로그램으로 참여 학생들에게 이론과 실무 측면에서 폭넓은 시야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특강에는 국내외 양자 정보 석학들이 함께한다.

노벨상을 수상한 초저온 원자 연구 센터 볼프강 케털리 소장과 극 양자 정보 이론 센터 세스 로이드 소장,  양자 공학 센터 윌리엄 올리버 소장 등 MIT 교수진과 배준우, 문은국, 최재윤 등 KAIST 교수진 등 국내외 세계적인 양자 정보 과학 석학들이 강의에 나선다.

시에 따르면 시는 KAIST 주관 양자 대학원, 해외 선도 대학·기업과 협업 프로그램 등을 지원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양자 혁신 인재를 양성하고, 이를 토대로 대한민국 양자 과학 기술과 산업을 선도하는 대덕 양자 클러스터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