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 맞춤형 지역 정책 제안…시민 참여 완성 정책 대전시 정책 반영 노력

대전 사회 혁신 센터 전경.
대전 사회 혁신 센터 전경.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대전시 사회 혁신 센터가 지역 자원 활성화를 위한 소통 협력 공간 조성 사업의 하나로 청소년·청년·중장년·노인 대상 지역 내 문제를 발굴·정의하고, 문제 해결 활동과 실험으로 해결 아이디어와 정책 제안 기반 조성하기 위해 '계층별 문제 해결 네트워크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노년을 대상으로 참가한 팀의 정책을 알아 본다.

평균 수명이 계속 증가하고, 초고령화 사회가 오면서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노인 정책은 정부 부처와 지방 자치 단체가 집중하고 있는 정책 분야다.

우선 '그레이스 학당'팀은 낭독으로 치매 예방 활동을 진행하며, 대전의 치매 관리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개선 방안을 제안했다.

대한민국은 고령화로 10년 후에는 치매 발병률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보건복지부의 예측에 따르면, 2030년 치매 노인 인구는 10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치매 환자에게 소모되는 사회적 비용이 매우 큰 만큼 치매를 치료하고, 관리하기 위한 지자체별 정책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그러나 선진적으로 치매를 예방하는 프로그램의 지자체별 정책적인 지원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대전의 경우 현재 치매 관리와 센터 운영 조례를 제정했고, 광역 치매 센터 역시 다양한 민간 병원과 업무 협약(MOU)으로 치매 거버넌스 구축에 앞장서고 있는 상황이다.

그레이스 학당은 치매 인식 개선과 효율적인 예방을 위해 제도적인 접근을 넘어 생활 커뮤니티에서 치매 예방을 위한 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제안했다.

이어 '마음 그린'팀은 독거 노인과 노인 자살률 개선을 위한 노인의 사회적 자본 재활 정책을 제안했다.

2022년 6월 30일 기준 대전 지역 독거 노인은 6만 1527명으로 전체 인구 144만 8401명의 4.2%에 해당한다.

대전은 6개 광역시 가운데 노인 자살률 1위로 노인 복지 인프라가 전국 최하위권에 머물러 시 차원의 장기적인 대처가 요구되고 있다.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노인의 네트워크를 강화해 자생적인 네트워크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제안했다.

기존 일자리 창출에 집중돼 있는 노인 사회 활동의 개념을 확장시켜 노인이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모임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과 평생 학습 센터, 복지 센터 등 기관의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밖에도 노년의 디지털 문해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한 개선을 제안한 'YMG' 팀과 대전 특화 노인 문화 콘텐츠를 제안한 '대전 시민 봉사단'팀 역시 지역 노년 정책의 발전을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

대전 사회 혁신 센터는 이번 계층별 문제 해결 네트워크 커뮤니티 사업으로 다양한 계층의 관점에서 필요한 정책을 개발했고, 시민 참여로 완성한 정책이 시의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