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 전승 활동 지원 위해…전수 교육 지원금도 상향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문화재청 국립 무형 유산원이 국가 무형 유산 이수자의 안정적인 전승 활동 지원을 위해 올해부터 우수 이수자에게 전승 활동 장려금으로 월 50만원을 새롭게 지원한다.

그동안 무형 문화재 보전 및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가 무형 유산 전승자 가운데 보유자, 보유 단체, 전승 교육사에게는 전승 활동에 필요한 전수 교육 지원금을 매달 지급했다.

그러나 전체 전승자의 95%, 약 7000명을 차지하는 이수자에게는 별도의 지원금이 없어 전승 활동에 매진하는 데 경제적인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국립 무형 유산원에서는 우수 이수자 전승 활동 장려금 지원 정책을 새롭게 마련해 올해부터 추진하기로 했다.

장려금 지원 대상은 국가 무형 유산 이수자가 된 후 전승 활동 실적이 우수한 사람 가운데 해당 종목 보유자, 보유 단체와 전수 교육 학교의 추천을 받은 사람이다.

이 가운데 국립 무형 유산원의 검토를 거쳐 이달 중 270명 가량을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우수 이수자는 2년 주기로 선정하며, 올 1월 말부터 2년동안 매월 50만원의 장려금을 지급하며, 해당 종목의 전승 활동에 필요한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국가 무형 유산 보유자와 보유 단체에 지급하는 전수 교육 지원금도 상향해 보유자는 월 15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보유 단체는 월 360만원에서 380만원으로 각각 인상했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 무형 유산원 전승지원과(063-280-1441)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