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24일까지 대전시립박물관서…시대적 상황 따라 변화 과정·특징 담아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대전시립 박물관이 올해 여섯 번째 '박물관 속 작은 전시'로 소장하고 있는 '조선 환도'를 내년 1월 24일까지 상설 전시실에 전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조선 시대 군(軍)에서 사용했던 조선 환도의 처음 만들어진 과정을 시작으로 임진왜란 등 시대적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과정과 그 특징을 풀어냈다.

또 조선 시대 검은 무기 뿐만 아니라 호신용, 의장용, 장신용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무기용으로 쓰인 환도 뿐만 아니라 장신용이자 호신용으로 주머니나 노리개에 매달아 사용했던 장도를 함께 살펴볼 수 있다.

조선 환도는 외국의 장점을 수용하고 발전시키면서도 조선만의 특징을 유지했다.

환도는 고려 후기 원나라의 영향을 받아 칼날이 휘어지게 제작했고, 임진왜란을 거치면서 일본도의 장점을 받아들여 칼의 길이가 길어졌다.

중국 명나라나 일본의 검과 달리 대부분의 조선 환도는 고리가 달린 장식 '띠돈'에 끈을 묶고 허리에 차는 패용 방식으로 착용했다.

1598년 선조 31에 한국 최초의 무예서 '무예제보'를 시작으로 정조 시기 편찬한 '무예도보통지'에 이르기까지 약 200년동안 환도의 기록이 남아 있다.

자세한 사항은 시립 박물관 학예 연구실(042_270-8611~5)에 문의하면 안내 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