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풍부한 행정 경험으로 행정 조직의 효율적 관리자로 평가 받아
- 환경, 안전, 복지 등 행정 전 분야서 성과

[신동헌 천안시 부시장/천안시 제공]
[신동헌 천안시 부시장/천안시 제공]

[시티저널=유명조 기자] 신동헌 천안시 부시장이 12일 취임 2주년을 맞았다. 2021년 11월 12일 취임한 신동헌 부시장은 풍부한 행정 경험을 바탕으로 행정 조직의 효율적 관리자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2년간 박상돈 천안시장과 완벽한 호흡을 선보이며 조직 화합과 조정자 역할을 안정적으로 수행했다.

또 폭넓은 대인관계와 행정 경험을 바탕으로 시와 충남도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며 시정 발전에 큰 힘을 보탰다.

신 부시장은 복지, 환경, 경제, 안전 등 행정 전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냈다. 유례없는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신속한 일상 회복을 위해 시민 중심의 다양한 정책을 펼쳤다.

[신동헌 부시장, 대학인의 거리 조성 사업 현장 방문/천안시 제공]
[신동헌 부시장, 대학인의 거리 조성 사업 현장 방문/천안시 제공]

코로나19 대응토론회 개최 등을 통해 일상회복 방안을 논의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지원대책 등을 마련했다. 또 민간과 협력해 취약계층의 생활 방역 서비스를 확대하고 코로나19 위기 단계 및 등급 조정에 발 빠르게 대응했다.

숙원사업 해결을 위해서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을 위해 충남도와 함께 전문 실무추진단을 구성하고 산·학·연·병 전문가와 천안 설립 근거를 확보하고 중앙 정부에 당위성과 필요성을 피력하고 있다.

특히 신동헌 부시장은 50년 넘게 단절된 천안 목천 금북정맥을 잇는 생태통로 설치사업이 추진되는데도 큰 역할을 했다.

신 부시장은 예산 부족으로 사업이 좌초될 위기에 처하자 환경부를 찾아가 사업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 추가 사업비 확보에 공헌했다. 이에 시는 오는 2026년까지 금북정맥을 복원해 주요 산림 생태축의 연결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신동헌 부시장, 광덕면 호두 축제 방문/천안시 제공]
[신동헌 부시장, 광덕면 호두 축제 방문/천안시 제공]

또 성환읍 제3탄약창 군사보호구역 해제부지를 활용한 지방정원 조성 추진에도 크게 기여했다. 지방정원 추진할 부지를 확보하지 못해 사업부서가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빠른 판단으로 지방정원 조성 부지를 확보했다.

신 부시장은 현장을 부지런히 찾아다니며 발로 뛰는 소통행정을 펼치고 있다. 신안동 주민자치회의 ‘제1회 천호지 물빛축제’와 천안호두축제 등 마을축제·행사장에서 시민들과 소통하며 시민의견을 시정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안전한 천안 조성에도 주력했다. 이태원 참사, 집중호우, 가뭄 등 사회·자연 재난을 예방하고자 재난대응 훈련 등을 실시해 위기 상황에 대한 전시적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했다. 대규모 축제와 행사 개최시 경찰, 소방 등 유관기관과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해 시민 안전을 확보에도 공헌했다.

신 부시장은 그동안의 경험을 살려 천안형 환경 비전도 제시했다. ‘2030 환경안전수도 천안’ 실현을 위해 민관 협력 추진단을 발족하고 시민이 공감하고 체감하는 실현 가능한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또 쉼과 여유가 있는 녹지공간 조성을 위해 ‘천만그루 나무심기’ 캠페인, 도시공원 효율적 관리 등을 추진한다. 2030년까지 천만그루의 나무를 심어 6가지 테마가 있는 숲을 도심에 조성할 계획이다.

[신동헌 부시장, 광덕면 호두 축제 방문/천안시 제공]
[신동헌 부시장, 광덕면 호두 축제 방문/천안시 제공]

이와 함께 무분별한 공원의 양적 확충을 지양하고 기존 조성된 공원을 대규모 리모델링 하는 등 시민 만족도가 높은 공원으로 공원을 새롭게 조성 중이다.

모두가 행복한 복지천안 구현을 위해 저출산 등 환경 변화에 따른 보육 사업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 천안형 인구정책 추진 방안을 논의하고 체계적인 인구정책의 중장기 계획 수립 등에 힘을 더했다.

청년정책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8만여 명의 대학생을 위해 대학인의 거리 실무T/F를 구성해 전략 구간 도출 및 청년문화 콘텐츠 발굴방안을 논의하며 연계사업과 사업효과를 극대화할 방안을 모색했다.

신동헌 부시장은 중앙 및 광역지자체와의 협력과 소통을 강화해 시민이 행복한 천안을 조성하겠다며, 또 그동안의 행정 경험과 지혜를 모아 지역 주요현안과 역점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남 서산시 출신인 신동헌 부시장은 대전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농학과 학사와 서울대학교 도시계획과 석사를 졸업하고, 지방고시(1회)에 합격해 1996년 지방환경사무관으로 공직에 입문했다.

이후 충청남도 환경녹지국장, 기후환경녹지국장, 경제통상실장, 의회사무처장 등을 역임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