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충북대 개신 문화관서…6개 주제 발표와 종합 토론 진행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문화재청 국립 문화재 연구원 국립 중원 문화재 연구소, 호서 고고학회, 충북대학교 중원 문화 연구소가 이달 26일 충북대 개신 문화관에서 중세 전환기의 중원과 교통로를 주제로 학술 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 대회는 역사적·지리적으로 한반도 남-북을 연결하는 내륙 교통의 중심지였던 중원 역사 문화권의 중요성을 부각하고, 교통로를 따라 형성된 중원 역사 문화의 의미를 조명하기 위한 자리다.

학술 대회는 우선 기조 강연으로 중세 전환기의 중원 문화와 교통로로 시작해 6개의 주제 발표와 종합 토론으로 구성했다.

주제 발표는 중원 역사 문화권의 교통로 변화를 고고학적 분포로 살펴보는 고고 자료로 본 중원 지역의 교통로, 문헌 기록과 문자 자료로 통일 신라 지방 연결 도로를 추정해 보는 신라 중하대 지방 교통과 지역 네트워크, 성곽과 불교 유적, 기와와 도자기를 주제로 중세 전환기 중원 역사 문화권을 중심으로 뻗어 있던 교통로와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는 중세 전환기 중원 지역의 성곽, 불상 조성과 교통로, 조와체제(造瓦體制)의 형성과 의미, 사원(寺院) 출토 차기(茶器)와 차문화(茶文化)의 순서로 진행할 예정이다.

주제 발표 이후에는 좌장인 충북도 문화재 위원회 문재범 위원을 중심으로 발표자와 토론자가 다양한 의견을 주고 받는 종합 토론으로 중원 역사 문화권 내륙 교통로의 연구 성과와 앞으로의 과제를 논의한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043-850-7812)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