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공무원 범죄 수사 결과 통보…경찰 기소전 추징 보전 신청까지

국민 권익 위원회에서 신고 받는 부패 신고 사건의 대전시 경찰청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전 사회적 자본 센터에 입찰해 사업을 따낸 관련자 3명에게 모두 6억 9450만원을 환수하도록 하면서 기소 전 추징 보전을 신청했다.
국민 권익 위원회에서 신고 받는 부패 신고 사건의 대전시 경찰청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전 사회적 자본 센터에 입찰해 사업을 따낸 관련자 3명에게 모두 6억 9450만원을 환수하도록 하면서 기소 전 추징 보전을 신청했다.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옛 충남도청 향나무 훼손 사고로 전국에 이름을 알린 대전 사회적 자본 센터(이하 사자 센터) 입찰에 응모한 관련자들이 7억원 가량의 금액을 추징당했다.

최근 <시티저널>이 확보한 국민 권익 위원회에서 2021년 신고 받은 부패 신고 사건의 대전시 경찰청 조사 결과에 따르면 A 전 공무원 등 7명은 혐의를 인정해 이달 5일 불구속 송치했다.

앞서 A 전 공무원은 옛 충남도청 향나무 훼손을 무리하게 진행했다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사퇴하는 것으로 마무리해 책임을 지우지 못한 사실이 있다.

A 전 공무원은 공무원 임용 이전에 사자 센터의 센터장이기도 했다.

이 사건과 관련해 사자 센터는 입찰 방해 혐의로 대전시 전 공무원이 현재 경찰의 조사를 받고 있는 상태로 대전 경찰은 사자 센터 입찰 관련자에게 7억원 규모를 환수하기로 했다.

우선 2019 지역 밀착 생활 실험 - 리빙 랩 종합 운영 용역을 재공고 끝에 따낸 사회적 협동 조합 B 대표에게는 2억 5050만원과 2019 과학 도시 대전 연계 사업 종합 운영 입찰에 참여한 C 대표에게 8000만원이며, 이들 사업은 모두 '긴급'으로 진행했다.

또 다른 D 씨에게는 3억 6400만원을 환수하도록 했다.

이들의 환수 규모는 모두 6억 9450만원에 이른다.

특히 경찰이 이들에게 기소 전 추징 보전을 신청했다는 점은 눈여겨 볼 만하다.

기소 전 추징 보전 신청·명령은 사기 등으로 금전적 수익을 얻은 피의자의 재산이라면, 범죄 수익 여부를 떠나 신청할 수 있다.

경찰이 범죄 수익 입증 단계에서 피의자가 재산을 빼돌리는 부작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다.

근거 법령으로는 개별 법인 공무원 범죄에 관한 몰수 특례법, 부패 재산 몰수 특례법에서 이를 규정한다.

추징 보전 명령은 검사의 청구에 따르며, 피고인의 특정 재산에만 청구할 수 있고, 가압류 신청이 본소의 제기와 동시에 제기하거나, 본소 제기 전 가압류 신청만 먼저 제기할 수 있는 것처럼 추징 보전 명령 역시 공소 제기 전에 먼저 신청을 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