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관련 조례 공포·시행…인·허가 기간 6개월로 줄어들 전망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청 전경

대전 지역에서 물류 단지 조성 때 각종 행정 절차가 대폭 단축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는 물류 단지 개발 인·허가 절차를 크게 줄이고, 물류 단지 관리 기관 지원 등의 내용을 담은 대전시 물류 단지 개발 및 활성화 지원 조례를 제정해 이날부터 공포·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업이 도시 계획, 환경, 건설, 교통 분야 기관 등 물류 단지 개발을 위해 필요한 관계 기관을 직접 찾아다니지 않고, 시에 설치할 물류 단지 개발 지원 센터에서 원스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 물류 단지 계획 심의 위원회를 구성해 물류 단지 계획 승인과 도시 계획 등의 통합 심의를 하도록 했다.

특히 이번 조례 제정으로 절차를 간소해 평균 2~4년이 필요했떤 물류 단지 인·허가 기간이 약 6개월 정도로 줄어들게 됐다.

그동안 물류 단지를 개발하려면 개발 계획을 수립해 구역 지정, 도시·교통·환경·재해 등 관련 위원회 심의, 실시 계획 인허가를 각각 이행했던 것을 대폭 간소화한 것이다,

이와 함께 대전에 조성한 종합 물류 단지의 관리 기관 지원 근거 마련으로 단지내 환경 개선, 기업 유치를 위한 시설 사업 등을 할 수 있도록 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시에 따르면 지난 해 5월 수립한 제4차 대전시 물류 기본 계획에서는 물동량 증가에 따라 집배송, 물류 창고 등 물류 시설 용지가 부족해 신규 물류 단지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우선 물류 단지 개발 경험이 있는 대전 도시공사와 협의해 대상지를 찾고 신규 물류 단지 추진을 검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