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청 전경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가 지난해 대비 약 6배 증가한 지역 중소기업 상반기 북미시장 진출 지원 사업 성과를 거뒀다고 26일 밝혔다. 

북미시장 진출 지원 사업은 지역 정보통신기술분야 중소기업의 미국시장 진출을 집중 지원하는 사업으로 KIC-실리콘밸리 프로그램에 참여한 4개사에서 총 387만 불(약 50억 원)의 수출계약 및 투자유치, 그리고 2건의 현지 법인설립 등의 성과를 거뒀다. 

KIC-실리콘밸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국제협력 및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전문기관으로 상반기 우리 기업의 미국 현지화 교육, 사업아이템 검증, 현지 법인설립 등을 지원했다. 

또 하반기에는 지난 5월 선정된 현지화 교육이 필요하지 않은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중소기업 4개사를 대상으로 기술개발비, 마케팅비, 물류비 등 미국 진출에 필요한 직접 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다. 

북미시장 진출 지원 사업은 지난해 시가 전국 최초로 KIC-실리콘밸리와 협업해 북미시장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관내 기술기반 중소기업의 수출역량 강화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 사업에 참여한 관내 우수기업은 ▲위플로(드론 프로그래밍) ▲㈜노타(인공지능) ▲아고스비전(자율주행 센서) ▲㈜하얀마인드(모바일 어학교육) ▲㈜씨앤에이아이(AI 합성데이터) ▲㈜유니브이알(디지털 운동기구) ▲㈜필로포스(안과용 단층촬영기기) ▲피플즈리그㈜(인공지능 조리로봇) ▲라이트비욘드드론즈㈜(공기청정 살균로봇) ▲㈜동우텍(ICT 단말기) 등 총 10개사이다. 

해당 지원사업은 대전시 수출지원관리시스템 및 대전비즈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