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병원(병원장 조강희)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우성대, 박희선 교수 연구팀의 논문이 최근 알레르기 분야 국제학술지 에 게재됐다.

이번 게재된 논문은 실제 임상에서 조절되지 않는 type 2 천식을 예측하기 위한 바이오마커들(Biomarkers for predicting type 2-high and uncontrolled asthma in real-world practice)으로 아주대학교병원 알레르기내과(박해심 교수)와 공동으로 진행되었으며 증상이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type 2 천식 환자들을 예측하기 위한 바이오마커들의 최적 기준을 제시한 연구이다.

연구팀은 흡입기 약물치료를 받고 있는 천식 환자들을 분석하여 혈액 호산구, 면역글로불린 E, 호기산화질소의 세 가지 마커가 모두 상승한 환자가 type 2 내재형의 특성을 가지며 증상이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했다.

본 논문의 주저자인 우성대 교수는 “최근 천식 분야에서 생물학적 제제라는 새로운 치료제들이 개발되었지만 어떤 환자에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예측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가 부족한 상황이다”면서 “이번 연구가 중증 천식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제를 적용하는데 중요한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