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학생 두텁고 촘촘한 지원
고교 수학여행 경비 확대 및 추가지원, 교육비별 지원 기준 확대통일

대전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저소득층 학생들이 교육비 걱정 없이 꿈‧끼‧희망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023학년도 교육복지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2023학년도 교육복지 사업은 ▲교육활동지원비 인상으로 교육급여 지원, ▲대상 확대 및 지원액 인상으로 교육비 지원, ▲취약학생 발굴 및 맞춤관리를 통한 복지공백해소 등 3가지 면에서 크게 달라졌다.

교육청은 경제적 지원부터 심리‧정서‧돌봄까지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통합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교육활동지원비는 전년 대비 평균 23% 인상되어 초등학생 415,000원, 중학생 589,000원, 고등학생 654,000원을 연 1회 지원한다. 올해부터 교육부 방침에 따라 카드포인트 바우처로 지급되며, 사용처 제한을 통해 교육활동에 집중적으로 사용되도록 실효성을 높였다.

대상 확대 및 지원액을 인상하는 교육비 지원은 현재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등 10개 교육비 지원 사업을 하고 있다. 올해 6개 사업에서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현장체험학습비, 초등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등 2개 사업의 지원액을 인상했다.

지원대상 확대는 2022학년도에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을 중위소득 64%에서 80%이하까지 대폭 확대한 것을 시작으로, 소득기준에 따라 차등 적용되었던 ▲졸업앨범비(약50%), ▲고교 석식비(약50%), ▲현장체험학습비(60%), ▲사회통합전형학교 기숙사비(60%), ▲고교 학비(60%), ▲고교 교과서비(70%)를 올해 중위소득 80%이하로 통일하여 확대 지원한다.

지원액 인상은 수학여행비를 전년 대비 평균 39% 인상하여 초등학생 20만원, 중학생 30만원, 고등학생은 최대 55만원 이내 실비 지원한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급격한 물가인상에 따른 학부모 부담을 경감하고자 저소득층 고등학생 지원액을 대폭 인상했다.

또한,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은 초등학생의 지원액을 연 60만원에서 72만원으로 인상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 활성화 및 돌봄기능과 연계하여 실질적인 교육기회 제공을 보장한다.

취약학생 발굴 및 맞춤관리를 통한 복지공백 해소를 위해 저소득층학생이 많은 초‧중‧고 61교에 교육복지 전문인력(교육복지사)을 배치하여 취약 학생을 발굴‧선정하고 지속적인 학교생활 모니터링, 학습동기강화 및 심리‧정서‧복지 등 학생 개별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한다.

교육복지안전망에서는‘희망학교‧희망교실’을 통해 104교 4,700여명에게 사제멘토링 활동 등을 운영하며,‘꿈이룸 사제행복동행’을 통해 약 3억원의 생계비·교육비·의료비(긴급지원비)를 지원하고 관내 공·사기업 등 지역사회의 나눔 자원을 학교와 연결하는‘나비프로젝트’를 통해 과학체험, 축구교실, 가족여행 등을 운영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