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 요소 대부분 갖춰 복식사적 가치…안성 성 김대건 기념 성당 등록 고시

민영환 서구식 군복 상의.
민영환 서구식 군복 상의.

문화재청이 '민영환 서구식 군복'을 국가 등록 문화재로 등록 예고하고, '안성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 기념 성당'을 등록 고시했다.

이번에 등록 예고한 민영환 서구식 군복은 조선말 문신으로 대한제국의 개화 관료였고, 을사늑약이 체결되자 죽음으로 항거한 민영환(1861~1905)이 입었던 서구식 군복이다.

서구식 군복 제도는 1895년 '육군 복장 규칙'에 따라 시행됐고, 이 유물은 1897년과 1900년에 개정한 '육군 장졸 복장 제식'에 따라 예모·대례의·소례견장·대수 등 구성 요소를 대부분 갖추고 있어 복식사적 가치가 충분하다.

함께 등록한 안성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 기념 성당은 한국 최초 천주교 사제인 김대건 신부를 기념하기 위해 세워진 성당과 묘역으로 해당 유구로 한국 천주교의 발전 역사를 확인할 수 있다.

기념 성당의 원형이 상당히 잘 유지돼 있고, 성당 앞에 위치한 묘역이 성당의 상징성과 장소성을 잘 보여준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등록한 안성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 기념 성당을 해당 지방 자치 단체, 소유자·관리자 등과 협력해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할 계획이다.

또 등록 예고한 민영환 서구식 군복은 30일동안 예고 기간에 의견을 수렴하고, 문화재 위원회 심의로 최종 등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