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은 교육과정 개정 추진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높아진 관심과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자료 요구를 반영하여 초등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 및 교육과정 운영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하여 초등학교 교사 교육과정 자료인 ‘학생 중심 교사 교육과정으로 행복한 어울림’을 개발하여 초등 교원에게 보급한다고 3일 밝혔다.

이 자료집은 ▲교사 교육과정의 이해, ▲교사 교육과정의 실천, ▲사례로 보는 교사 교육과정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사 교육과정의 이해에서는 교사 교육과정의 특징과 설계에 대해 기술하여 교사 교육과정의 이해를 높이고자 했다.

교사 교육과정의 실천과 사례로 보는 교사 교육과정에서는 교사 교육과정을 직접 실행해 볼 수 있도록 자세한 설명과 사례를 제시했다. 또한 부록에 학년별 교사 교육과정 실습 양식을 수록하여 교사들이 자신에게 맞는 교사 교육과정을 직접 계획해 볼 수 있도록 했다.

대전시교육청 고덕희 교육정책과장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교육과정의 자율화가 강조되면서 국가·지역·학교 교육과정의 기반 위에, 학생의 삶을 중심에 둔 교사 교육과정이 요구되고 있다. 이번 자료가 현장 교사들의 교사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길라잡이가 되어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