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 문화재 전승자 구술 기록…보유자 생애·활동 각각 담아

문화재청 국립 무형 유산원이 국가 무형 문화재 전승자의 삶을 구술로 기록한 국가 무형 문화재 전승자 구술 자서전 5권을 발간했다.

올해 발간한 국가 무형 문화재 전승자 구술 자서전  5권은 강강술래 박용순 보유자, 가야금 산조·병창 이영희 보유자, 예천 통명 농요 이상휴 보유자, 윤도장 김종대 보유자, 황해도 평산 소놀음굿 고 이선비 보유자의 생애와 활동을 각각 담았다.

자서전은 2011년부터 진행한 국가 무형 문화재 전승자 구술 채록 사업에서 확보한 자료를 기초로 시간의 흐름과 주제별로 본래 뜻을 해치지 않는 수준에서 다시 편집하는 과정을 거쳤다.

구술 내용에 등장하는 시대 상황과 관련 인물·사건 등의 소개를 추가해 독자가 보다 쉽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국가 무형 문화재 전승자 구술 자서전 발간 사업은 국가 무형 문화재 전승자의 이야기로 국민이 무형 문화재 전승 과정을 이해하고, 그 가치를 공감하는 기회가 되도록 기획했다. 2017년부터 발간한 자서전은 올해 발간한 5권을 포함해 모두 45권이다.

발간 도서는 누구나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국내 국공립 도서관 등 관련 공공 기관에 배포하고, 국립 무형 유산원 무형 유산 디지털 아카이브(www.iha.go.kr)에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