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4150억 투입 1천개 도시숲 조성 발표...3천만그루 나무심기 정책 이어졌다면?

▲ 박성효 전 대전시장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박성효 전 대전시장의 3천만그루 나무심기 정책이 뒤늦게 빛을 발하고 있다.

대전시는 지난 1일 브리핑을 통해 도시 숲 확충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기후변화의 심각성 확대로 국제적 패러다임이 된 탄소 중립 구현을 위해, 탄소 흡수원인 숲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는 설명.

3천만그루 나무심기 사업은 민선4기 박성효 전 대전시장의 공약사업으로 의욕적으로 추진한 바 있다. 당시 대전시는 3천만그루 나무심기사업을 각급기관·단체와 기업체, 각계각층 시민이 참여하는 범시민운동으로 전개하기 위해 5개 분야 37개 단위 사업등을 추진과 함께 자율적인 시민참여을 위해 범시민운동 캠페인을 벌이기도 했다.

박 전 시장의 앞선 정책은 박 전시장 가족의 나무장사 설 등 가짜 소문들이 눈덩이처럼 떠돌면서 박 전 시장을 몰아 세웠고 선거때마다 일일이 해명해야 하는 곤혹을 치렀었다.

도시발전과 함께 기후변화의 폐혜에 대한 심각성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으면서 현대사회에 새로운 아젠다가 되고 있는 나무심기 정책 추진이 지난 선거마다 박 전시장의 정치적 발목을 잡았던 것이다.

하지만 대전시에서 4150억원을 투입하는 생활 밀착형 도시 숲 1000개를 조성하겠다는 정책을 내놔 박 전 시장의 3천만그루 나무 심기 정책이 다시 조명을 받고 있다.

대전시는 ‘도심 곳곳 어디서나 푸르게, 일상에서 누리는 녹색복지’를 목표로 도시의 질적 가치를 증진시킴과 동시에, 기후위기 시대의 해법을 찾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공원, 녹지, 가로수, 숲, 정원 등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시민의 일상과 가까운 공간, 10분 이내 생활권 내 작지만 다양한 형태의 생활밀착형 녹지공간을 시도하고, 도심 외곽의 녹색인프라 구축과 복원, 기존 조성된 도시 숲의 보전과 관리와 ▲ 오염원을 저감시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기후대응 숲 ▲ 생활정원 숲 ▲ 명품가로 숲 ▲ 생태경관 숲 ▲ 탄소상쇄 숲 ▲ 나무 심기 문화 확산을 위한 시민참여 숲등의 사업을 추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대전 동구 용전동 사거리로 교통섬에 심어져 있는 나무그늘에서 신호를 기다리고 있는 시민
15년전 박성효 전 대전시장이 추진했던 3천만그루 나무심기 정책과 별반 다르지 않다. 박 전 시장이 15년전 추진했던 정책이 지금까지 꾸준히 이어졌다면 대전시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 졌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박성효 전 대전시장 재직 당시 대전지역 주요사거리 교통섬에 심어져 있는 나무들의 역할이 최근 각 지자체에서는 폭염 대비 주요도로 횡단보도 및 교통섬에 설치되는 그늘막 설치와 대비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