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분야 15개 실천 과제…대전 소방 인사 혁신 최종안 등 포함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소방 본부가 변화하는 시대상을 반영한 상생하는 소방 조직 문화 4개 분야 15개 실천 과제를 마련하고, 이를 추진해 나간다고 6일 밝혔다.

추진 방안으로는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 시스템 운영, 변화한 시대에 맞는 조직 문화 개선, 행정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제복 공무원으로서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소방관 만들기를 포함했다.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 시스템 운영으로는 승진 심사 위원회 운영 개선, 내·외근 순환 보직제 운영, 소방장 이하 승진 시험 실시, 소방 인사 혁신 TF팀과 전문가 자문을 거친 대전 소방 인사 혁신 최종안 마련 등이 있다.

변화한 시대에 맞는 조직 문화 개선 분야에서는 직장 협의회 운영 활성화,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근무 여건 개선, 갑질 행위 근절을 위한 소통 창구의 활성화 등 내부 소통 강화와 상호 배려, 존중하는 조직 문화 조성에 중점을 뒀다.

또 현장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업무량 산정을 위한 조직 진단 실시, 소방 공무원 직급 구조 개선 등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낮추는 낡은 관행을 타파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기 위해 공직 기강을 확립하고, 재난 현장 피해 예방과 활동 우수자 특별 승진 제도 추진 등 열심히 일하는 직원은 혜택 받고, 비위 행위 대상자는 엄중 집행하는 신상필벌의 조직 문화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