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세종시에 지역 화폐 연합 제안…발행 취지 부합 않고 재원도 해결해야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세종, 충남·북이 충청권 메가 시티를 구축해 광역 생활 경제권을 구축하자고 뜻을 모았지만, 지역 화폐 통합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대전시-세종시 행정 통합, 충청권 광역 경제권인 메가 시티 등 광역 지방 자치 단체의 통합 논의가 점차 활발해지면서 최근 대전시가 세종시에 지역 화폐 연합을 제안했다.

이미 두 지역은 하나의 생활권을 형성하고 장기적으로 통합 가능성도 없진 않지만, 세종시에서 이를 반대했다.

11일 시에 따르면 최근 세종시에 지역 화폐 연합에 의견을 구했다. 두 도시의 지역 화폐 정책을 기존대로 유지하고 상호 유통을 허용하자는 것이다.

대전시민이 세종에서 온통대전을 쓰고 세종시민이 대전에서 장을 본 뒤 여민전으로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으로 시가 별도의 협의 없이 세종시에 제안한 사안이다.

시와 세종시가 지난 해 11월 3일 체결한 2020년 대전·세종 상생 협력 업무 협약의 연장 선상으로 볼 수 있다.

이 업무 협약은 대전-세종을 광역 경제권으로 동반 성장의 틀을 만들어 나가는 것을 핵심 내용으로 한다.

업무 협약에 따라 두 자치 단체는 도시철도 1호선을 정부 세종 청사까지 잇는 등 32개 협력 과제를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광역 경제권을 형성해 공동 성장을 추진하는 만큼 지속 성장 중인 지역 화폐를 연합해 사용할 수 있다면 지난 해 부터 논의를 시작한  메가 시티도 원활한 추진이 가능해진다.

특히 메가 시티의 경우 여러 광역 지자체가 하나의 경제권을 형성하는 것이 골자인 만큼 지역 화폐의 연합이 이뤄진다면, 충분히 수요가 늘어 발행액이 늘어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소지는 대전인데 실질적인 거주지가 세종일 경우 두 도시의 지역 화폐인 온통대전 또는 여민전이 매력적일 수 밖에 없다. 한도가 정해져 있지만, 10% 캐시백이 사용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더불어 충청권의 경제적 통합이 이뤄진다면, 지역 화폐 연합은 충분히 규모의 경제가 가능해진다. 충청권의 경쟁력 높이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하지만 세종시는 재원 문제를 이유로 곤란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종시의 지역 화폐인 여민전은 지난 해 1787억원을 발행했다. 그러나 대전시의 지역 화폐인 온통대전이 9000억원을 발행한 것에 비해 규모가 크지 않다.

두 자치 단체의 재정 규모 자체가 달라 두 지역 화폐를 연합할 경우 캐시백 등을 위한 재원이 세종시의 경우 넉넉치 않을 수 있다.

또 역외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발행한 여민전인 만큼 대전에서 사용했을 때 캐시백으로 인센티브를 주는 것은 발행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