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맹축 역사·학술 가치 높아…남장사 영산회 괘불도 등 보물 예고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문화재청이 실물과 관련 기록이 완전히 남아 있고, 25m에 달하는 큰 규모를 갖춘 조선 왕실의 문서인 보물 제1513호 20공신회맹축-보사공신녹훈후를 국보로 지정 예고했다.

20공신회맹축-보사공신녹훈후는 숙종 6년인 1680년 8월 30일 열린 왕실의 의식인 회맹제(會盟祭)를 기념하기 위해 숙종 20년인 1694년(숙종 20) 녹훈도감(復勳都監)에서 제작한 왕실 문서다.

이 의식에는 왕실에서 나라에 큰 공을 세운 사람에게 내린 이름인 공신(功臣) 가운데 개국공신(開國功臣)부터 보사공신(保社功臣)에 이르는 역대 20종의 공신이 된 인물과 그 자손이 참석해 국왕에게 충성을 맹세했다.  

이 회맹축은 17세기 후반 숙종 대 경신환국, 기사환국, 갑술환국을 거치면서 서인과 남인의 정쟁으로 혼란스러웠던 정국을 수습하고, 왕권을 강화하기 위한 당시 정치적 상황을 보여주는 사료로서도 역사·학술 가치가 높다. 이와 함께 왕실 유물 가운데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압도적인 크기로 제작해 조선 후기 왕실 공예품의 백미로 예술성 역시 우수해 국보로 지정할 만한 가치가 충분하다.

또 상주 남장사 영산회 괘불도와 복장 유물, 구미 대둔사 경장은 보물로 지정 예고했고, 문경 봉암사 마애여래좌상 등 조선 시대 불교 문화재 3건은 보물로 지정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