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원 이상 계약 건 모두 요구…다른 일 못할 정도로 시달려 불만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동구가 최근 철물점에서 여성 생리용품을 수의 계약하는 등 엉터리 계약이 드러나자 의회가 수의 계약 자료 제출 요구에 나섰다. 구는 자료가 방대하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동구 의회와 구에 따르면 의회에서 최근 3년 1만원 이상 수의 계약 모두를 제출하라고 기획공보실에 요청했다.

자료 제출 요구를 받은 구는 너무하다는 반응이다.

1만원 이상 수의 계약 모두를 제출하라는 의회의 요구가 지나쳐 다른 일을 못할 정도라고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따라 의회와 협의해 당장은 자료 제출을 하지 않는 것으로 협의를 했지만,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 폭탄과 같은 임시 방편에 불과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반면 의회는 이참에 동구의 수의 계약 관행을 뿌리 뽑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최근 3년치 구의 수의 계약 자료를 요출한 것은 사실이며, 그 금액을 1만원 이상으로 한 것은 사업비 100만원 미만의 현수막 등이 많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단 내년 행정 사무 감사 이전에 구 실·국 예산 자료를 회계과에 제출해 의회에서 받아 보는 것으로 했다. 일단락이 됐다고 보기 어려운 대목이다. 행감 이전에 자료 제출을 받겠다는 의회의 의지 표현으로 볼 수 있다.

수의 계약을 두고 이처럼 의회에서 강경한 입장을 취한 배경에는 방만한 구의 계약 관행이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2018년 11월 구는 여성과 청소년을 위한 생리용품인 생리대를 한 공구점과 1900만원에 수의 계약했던 것이 최근 뒤늦게 드러났다.

앞선 지난 달  26일 구 의회의 동구청 회계과 행정 사무 감사에서도 특정 업체 쏠림 현상과 일감 몰아주기가 화두로 떠올라 의회에서 공정성을 해치는 것은 물론, 공무원과 동구의 안일한 대응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