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구 도룡 중심권 도시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

대전시는 4일 유성구 도룡동 주거지역과 엑스포과학공원 그리고 국제전시구역 일원 1,444천㎡을 다음주 중으로 도시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하여 개발한다고 밝혔다.

시는 93년 국제박람회 개최 이후 기존시설의 존치와 관리에 만 의존함으로서 엑스포 과학공원으로서의 기능과 효율성이 덜어져 지고매년 40여억원의 적자와 시민들로부터 외면 당함에 따라 촉진지구로 지정하여 개발해 과학공원을 재창조 하겠다는 것'

도룡 주거지역에 대하여는 상업기능이 확대됨에 따라 기존의 전용주거지역의 주거안정에 영향을 주고 있어 이에 대한 계획적이고 제도적인 도시 관리와 기존의 노후 된 연립주택들에 대한 재건축 등 도시미관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토지이용이 되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한 국제전시구역은 이미 계획되어 추진되고 있는 스마트시티 등은 그대로 추진하되 엑스포과학공원과 기능 및 동선체계 등에 대하여 상호 연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앞으로 엑스포과학공원에 대하는 금년 하반기에 개발에 대한 예비타당성을 마친 다음 내년 상반기 중으로 개발사업자의 공모와 선정을 거친 다음 내년 하반기에 민간사업자와 협약을 체결하고 제안된 계획을 촉진계획에 반영한다는 계획으로 엑스포과학공원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계획은 내년 6월경에나 나올 예정이다.

한편 시는 촉진지구로 지정과 동시 촉진계획이 수립되는 내년 12월까지 부득이 관계법(도시재정비촉진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건축행위 등이 제한된다. 그러나 시민들의 불편을 감안하여 촉진계획 수립에 별다른 영향이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허가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촉진지구 지정 대상구역 : 1,444천㎡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