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정당 중기부 이전 반대 목소리 높지만 민심 결집 노력은 없어...정치권 일각 섣부른 협상론 제기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 정치권과 시민사회는 중소밴처기업부(이하 중기부)이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지만 단결된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중기부의 세종시 이전의지가 공식화 되면서 대전 시민사회는 물론 여야 정치권의 반대 입장표명이 줄을 잇고 있다. 하지만 대전시민의 민심을 하나로 결집하려는 노력은 부족해 보인다.

여당인 민주당 대전시당은 1일 정부세종2청사 앞에서 중기부 대전 존치 천막당사까지 설치하며 릴레이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이에 중기부이전 반대 릴레이 시위를 이어왔던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성명을 통해 “중기부 이전 철회를 요구하는 대전시민의 뜻을 하나에 담자는 의견이 무산될 위기에 있다”며 중기부 이전 철회를 위해 ‘여.야,정경 협의체 구성을 촉구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전시당위원장은 2일 민주당 천막농성장을 찾아 중기부 이전 철회를 위해 여야가 하나가 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또 다시 협의체 구성을 강조했다.

표면적으로 중기부의 세종시 이전 추진에 대해 여야 정당이 반대 입장을 보여주고 있지만 방법론에서 결을 달리하면서 지역사회에 갖가지 추측이 나오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정치권 일각에서 중기부 이전 철회를 관철시키는 것보다 향후 중기부 이전이 현실화가 됐을 경우 양 정당이 출구 전략을 세우고 있는 것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각부터 명분 쌓기에 불과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적지 않다.

이 같은 상황에서 염홍철 전 대전시장은 중앙부처와 지방정부간의 대립이 장기화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정부와의 협상론을 들고 나왔다. 정부에 중기부 이전을 양보 할 테니 반대급부로 더 큰 것으로 받아오면 된다는 논리다.

현재 시점에서 지역 여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원로의 혜안으로 받아들이기에는 어딘지 낮 설어 보이는 대목이다.

염 전 시장의 협상론이 여당인 민주당 대전시당에서 국민의힘 대전시당에서 지난 23일 제안한 협의체 구성에 대해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는 모습과 사안이 다르지만 닮아 있는 모습이다.

지역정가 한 인사는 “중기부의 세종시 이전 추진에 정부와의 협상테이블에 마주 해야 하는 것은 분명한 일이지만 우선 정부에 150만 대전시민의 민심을 전달하고 중기부 이전 철회를 관철 시켜야 하는 것이 선행 돼야 한다”고 강조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