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와 정부의 혁신도시-중기부 이전 빅딜 의혹 해명해야
“민주당 150만 대전시민 지지 답해야...대전민심 제대로 읽어야”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중소기업벤처부(이하 중기부) 세종시 이전 추진 계획과 관련 대전 정치권을 비롯해 시민사회의 반대 촉구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중기부 이전 여부가 대전시민들의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중기부 세종시 이전 여부가 150만 대전시민이 문재인 정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판단하는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전시민은 지난 지방선거와 대선 그리고 총선에서 전폭적으로 민주당을지지 대전시장과 5개 구청장을 비롯해 지방의회조차 민주당 손을 들어준 것은 물론 대전에 이어 총선에서 7석 전석을 민주당에 힘을 실어 줬기 때문이다.

중기부 세정시 이전 추진계획이 알려지면서 대전 정치권과 시민사회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하지만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지난 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중기부 종합감사에서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 정책 컨트롤타워로서 관계부처와의 소통과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세종시 이전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중기부 세정시 이전을 공식화 했다.

이날 박 장관은 “문재인 정부가 대전에 혁신도시라는 큰 선물을 했다”고 중기부 이전에 못을 박았다.

그동안 각종 선거에서 전폭적인 지지를 보냈던 150만 대전시민 조롱하는 것도 모자라 국회의장과 중진의원들이 포진하고 있는 대전민심을 떡하나로 무시하고 있는 셈이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을 비롯한 국회의원들은 중기부 이전 추진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자 마치 처음 알았다는 듯이 국무총리 국회의장 민주당 대표를 차례로 방문하면서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고 호들갑을 떨었다.

하지만 이후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국회의장을 비롯한 대전지역 7명 국회의원들의 정치력을 비웃듯이 국정감사에서 문 정부가 대전에 혁신도시를 선물 했다고 운운하면서 중기부 이전을 공식화하는 웃지 못 할 모습을 보였다.

혁신도시 지정은 국토 균형발전의 일환이라는 점을 되새긴다면 박 장관의 발언은 혁신도시와 중기부 이전을 놓고 이미 대전지역 주도하고 있는 정치세력과 협상 한 듯 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관련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대변인 논평을 통해 “대전 혁신도시 지정과 중기부 이전을 맞바꾸려는 음모가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며 혁신도시- 중기부 이전 빅딜 의혹을 제기했다.

대전시 고위 공직자의 기자간담회 중 ‘청와대가 대전 혁신도시 지정에 힘쓰고 있으니 중기부 이전 문제는 정부 정책 결정에 따라주길 바란다고 대전시에 양보요청을 해왔다’는 발언을 의혹을 근거로 제시했다.

이 같은 발언 내용이 사실이라면 국회의장까지 있는 대전지역 민주당 국회의원들을 조롱 하는 것은 물론 150만 대전시민을 깡그리 무시한 부분이다.

여기에 대전시 입장도 뜨뜻미지근하다.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대시민 서명까지 받아 정부에 제출한 허태정 대전시장은 29일 “중기부의 이전을 막을 수 있도록 책임지고 노력할 것”이라고 짤막한 답변에 그쳤다 이렇다 할 대책이 없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과 당정협의를 통해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전 정가 한 관계자는 “지방선거와 대선, 총선에서 150만 대전시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보여준 지지에 대해 답을 해야 할 것”이라며“대전민심을 제대로 읽기 바란다”고 경고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