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시정 브리핑서…국민의힘 성명으로 정부와 청와대 비판

▲ 29일 허태정 대전시장이 시정 브리핑에서 굳은 표정을 하고 있다. 브리핑이 유성 복합 터미널 공영 개발, 혁신 도시 빅딜 문제 등 비교적 무거운 주제로 진행되면서 다소 신경질 반응도 나타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이 최근 지역 정치권에서 혁신 도시와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 빅딜 지적에 "혁신 도시 지정에 빅딜은 없었다"고 잘라 말했다.

29일 허 시장은 시정 브리핑에서 "대전시는 어떤 거래나 빅딜처럼 말하는 것에 단호하게 아니라고 말씀드린다"며 "대전시장으로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안 된다는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고 그동안 보기 드문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어 허 시장은 "이번 주말 지역 국회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모여 대응책을 모색할 예정이다"라며 "행안부 장관과 당 대표 면담 역시 진행해 중기부 세종 이전을 막을 수 있도록 하고, 책임지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른 바 혁신 도시 빅딜은 협의 대상도 아니도 사실도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허 시장은 "혁신 도시 이전에 많은 사람이 노력했다. 혁신 도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문제를 연결해 주문한 사실이 없다"면서 "서철모 행정 부시장이 어떤 말을 했는지 파악을 못했지만, 내가 협의 선상에서 협의를 진행하지 않았다. 시가 협의 대상도 아니고, 사실도 없다"고 빅딜은 없었음을 강조했다.

하루 전인 이달 28일 서철모 행정 부시장은 기자 간담회에서 "올 8월 청와대 자치 발전 비서관이 중기부 이전 정부 정책 결정에 따랐으면 좋겠다고 해서 혁신 도시와 중기부 이전은 별도 문제라고 말했다"고 한 것이 청와대 압력설로 풀이되면서 본격적인 빅딜 논란으로 타오르기 시작했다.

허 시장은 이에 "행안부 선후배 사이에서 사적인 대화를 나눌 수는 있다"고 해명을 하기는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허 시장의 이런 말이 만에 하나 중기부 세종 이전이 실현될 경우 자신의 면죄부로 삼을 수 없는 것은 분명하다. 허 시장의 출구 전략으로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야당인 국민의힘에서는 성명으로 혁신 도시 빅딜설을 비판했다.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성명으로 대전 혁신 도시 지정과 중기부 이전을 맞바꾸려는 음모가 사실로 드러나고 있으며, 중기부 박영선 장관만의 의견이 아닌 청와대와 정부가 나서서 중기부를 대전에서 빼내 가려는 시도가 오래 전부터 준비돼 온 것으로 규정했다.

또 민주당 일색인 대전 국회의원이 해당 장관 등을 만나 중기부 이전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지만, 얼마나 강력하게 추진할지 걱정을 떨칠 수 없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와 함께 빅딜이 성사된다면 대전의 희망을 약속하는 혁신 도시가 아닌 중기부 이전 음모가 낳은 결과물에 불과하다며, 청와대와 정부는 국가 균형 발전 기틀을 흐트러뜨릴 중기부 빼가기를 멈추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