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국가균형발전 가치와 지역 발전 전략에 역행하는 이전 시도 즉각 중단해야"

더불어민주당 박범계(대전·서구을)국회의원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범계(대전·서구을)의원이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세종시 이전을 강력히 반대 한다는 입장을 내 놨다.

박 의원은 “박영선 중기부 장관이 산자위 국감에서 다른 정부 부처와의 협업과 소통,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 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소통과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중기부의 이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지난 16일 의향서를 행정안전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며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어 “중기부의 세종 이전은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의에도 맞지 않고, 비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을 세종으로 이전하는 것은 수도권 과밀해소와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세종시의 당초 취지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며 “하물며 산하기관까지 모두 세종으로 떠난다면 수도권에서 지역이 아닌 지역에서 또 다른 지역으로의 이전이 되어 지역 간 불균형만 심화시킬 뿐”이라고 중기부 세종시 이전 추진 반대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박 의원은 “중기부는 국가균형발전 가치와 지역의 발전 전략에 역행하는 이러한 이전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청한다”며, 행안부에도“이전 불가 결정”을 촉구했다.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은 지난 20일 지역 국회의원(이상민·조승래·황운하·장철민 의원)과 공동으로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의 세종이전, 국가균형발전적 시각에서 반드시 재고해야한다는 성명을 발표한바 있다.

뿐만아니라 박의원은 이해찬 당대표 당시 중기부의 이전 설들이 나왔을 때부터 강력 반대를 표명했었다. 또한 2020년 8월경 박영선 장관이 의원실을 찾아왔을 때도 중기부의 세종시 이전은 대전을 버리는 것이라며 절대 불가하다고 강조한바 있다.

박 의원은 “중기부의 주장처럼 다른 행정부처가 세종에 있어 행정비효율이 다소 있다 하더라도 국가균형발전의 취지상, 중기부가 3청사에서 다른 외청을 이끌며 행정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