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발전이 대전 미래"라는 허 시장 대전.세종 통합 행정력 집중 지시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이 2022년 지방선거 주도권을 잡기 위해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지난달 대전 세종 통합 제안에 이어 1개월도 지나지 않아 통합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계획 준비를 지시했기 때문이다 .

허 시장은 10일 주간업무회의에서 “대전 세종통합 제안이 많은 반향이 있었다”고 강조하고 “(통합이)대전과 세종의 미래에 매우 중요한 일이고, 국가 균형발전에도 도움이 된다는 확신이 있기 때문에 구체적 실행계획을 준비하자”말했다.

재선을 염두에 둬야 하는 허 시장이 행정력을 동원해 이슈 파이팅을 독려한 대목이다.

허 시장은 재선을 위해서는 대전 발전 보다 세종시 발전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허 시장은 이 같이 대전 세종 통합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지시하면서 “세종시 발전이 대전의 미래”라는 말을 입에 담는다. 지역 정치권에서 세종시장인지 대전시장인지 모르겠다는 자조적인 한탄이 나오고 있는 부분이다.

허 시장의 발언은 대한민국 발전이 대전 발전이라는 말과 별반 다르지 않아 보인다. 구체성과 계획 실현 가능성 보다 원론적인 모호성으로 이슈를 지방선거까지 가져가겠다는 것으로 풀이 된다.

또한 허시장이 소속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 대표의 세종시로 국회이전과 청와대 이전 발언에 올라 타보겠다는 속내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대목이다.

허 시장은 지난달 22일 대전.세종 통합은 자신의 시정철학이고 미래 비전이라고 강조 했지만 진정성에는 고개를 갸웃하게 만든다. 대전.세종 통합의 전제 조건으로 “행정수도 이전을 통해 대전과 세종시 함께 발전해 나가고 지역 혁신도시가 선행 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국회이전이 주요골자인 행정수도 이전과 대전 혁신도시 지정 두 가지 모두 쉽지 않은 사안이기 때문이다. 허 시장 나름의 출구 전략을 마련해 둔 셈이다.

지난달 통합 제안 발언에 당내에서 조차 너무 앞서 나갔다는 지적이 적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최종적으로 통합을 논의하고 실행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 하겠지만 대전.충청권 경제공동체 조성을 위한 고민이 우선돼야 한다는 것이다.

지방자치단체장이 자신의 시정 철학과 지역발전을 위한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고도의 정치적 전략과 이에 따른 행정력이 뒷받침되고 담보되어야 한다. 일단 던지고 보자는 식의 언행은 정치적 립 서비스로 읽히기 충분하다.

대전광역시의 수장인 허태정 시장의 ‘세종시 발전이 대전의 미래’발언에 대전 시민들은 선뜻 받아들이기 어려 울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다 해당 자치단체장등과의 논의 한번 없는 상황에서 대전시 혼자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준비하자고 행정력을 쏟아 붙는 이유가 2022년 지방선거를 대비해 시민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겠다는 속내는 아닌지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