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께 혼란스럽게 한 점 고개 숙여 사죄 드린다"...서구의회 안정화 위해 최선

대전서구의회 이선용 의장과 의원들이 집중폭우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수해현장 복구를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 서구의회 후반기 원구성 관련 민주당에서 강도 높은 징계를 받은 이선용 의장과 해당의원들의 고민이 깊어진 모습이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지난달 31일 지방의회 후반기 원구성 파행과 관련 당론을 위반하고 당의 선출직 공직자로서 부적절한 행위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 했다.

대전시당 윤리심판원의 조사결과는 해당 지방의회 의원에 대해 제명부터 당원 자격정지 서면경고 등 36명에게 징계 조치를 취했다.

관련 서구의회 이선용 의장은 “징계여부와 관계없이 지역주민께 혼란스럽게 한 점 고개 숙여 사죄 드린다”며 “당에 어떻게 기여 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구의회 의원들은 폭우로 인해 사망자까지 극심하게 발생한 서구 정림동 코스모스아파트 재해 현장은 찾아 재해복구에 앞장서 팔을 걷어 붙이는 등 자숙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또한 국외 연수비를 반납과 대전 서구 여성.아동.청소년.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연구모임 활동 강화 등 의정활동으로 의장선거로 인한 불협화음으로 혼란스러웠던 의회의 안정화에 노력하고 있다.

지역정가에서는 후반기 원구성 잡음과 관련 지방의원에 대한 강제가 우선이 아니라는 시각이 고개를 든다. 특히 이번 대전지역 후반기 원구성의 경우 민주당이 절대 다수의석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지방의회에 자율권에 맡겨 놨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여기에 타 정당과의 야합이나 자리나누기 등 구태가 없었다는 점에서 지방의원들에 대한 징계가 가혹하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또한 지역주민과 당원들 사이에서 해당 의원들의 징계에 대해 선처를 바라는 탄원서를 준비하는 움직임도 포착되고 있다.

한편 징계를 받은 대전시의회 의원은 물론 서구의회 의원들 대부분 중앙당에 이번징계에 대한 재심을 받아 보겠다는 입장으로 재심신청을 준비하고 있어 재심결과에 대해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서구의회 이선용 의장은 “지역주민과 당원들에게 혼란스럽게하고 걱정을 끼친점에 대해 사과들이고 반성을 하고 있다”며 “중앙당에 재심 신청하고 결과를 차분히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이선용 의장은 재선의원으로 지난 2014년도 입당해 민주당 대전지역 기초의원 협의회 회장을 지낸 것은 물론 2016년도부터 2년 3개월간 민주당 대전시당 대변인으로 박범계 의원과 호흡을 같이하며 대선과 지방선거에서의 승리에 적지 않은 공을 세웟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