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대전광역치매센터(센터장 이애영/충남대학교병원 위탁운영)는 치매 환자와 보호자가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맞춤형 치매 관리 정보를 제공하고자 치매안심센터 쉼터 교실 치매 환자를 위한‘가정에서 실천하는 뇌 튼튼 노후든든’을 제작했다.

‘가정에서 실천하는 뇌 튼튼 노후든든’은 총 세 가지 단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첫째 단원으로‘가정에서 실천하기’는 신체 기능적 요소 및 치매 조기 치료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여섯 가지 영역을 안내하였다. 둘째 단원은 ‘치매 품고 살아가기’는 환자와 보호자의 정서적인 면을 지지하기 위하여 긍정적인 마음으로 생활하기, 감정 표현하기, 대화 방법 등, 셋째 단원 ‘치매 관련 지원 서비스 안내’에서는 대표적인 치매 지원 서비스 다섯 가지를 소개하여 가정에서 적극 활용 수 있는 정보를 제시했다.

이애영 대전광역치매센터장(충남대학교병원 신경과 교수)은 “치매 환자와 가족이 가정에서 치매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본 책자가 길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특히, 치매안심센터 쉼터 교실의 치매 환자와 가족이 서비스 종료 후 가정에서도 슬기롭게 치매를 극복 할 수 있는 지침서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대전광역치매센터는 가정에서 치매 관리를 이어갈 수 있도록 5개 자치구 치매안심센터에 책자를 보급하였으며, 치매 환자와 가족을 위한 콘텐츠 개발을 위해 지속적인 기술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