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 기간 정해 실시 중…시장 당부 속 대전시 외면·무시

▲ 허태정 대전시장이 이달 20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고강고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실시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대전시는 관변 단체를 동원한 홍보 캠페인을 펼치면서 허 시장의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가 허언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사진=독자 제보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의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가 허언(虛言)이라는 지적을 받는다. 앞에서는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를 앞세우지만, 뒤돌아서서는 인력을 동원한 캠페인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허 시장은 이달 19일 시청 대 회의실에서 비대면 브리핑을 열고 "이달 20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코로나 19 예방을 위한 고강도 생활 속 거리 두기를 실시한다"며 이 기간 동안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모임을 자제해 줄 것과 개인 위생 철저 준수, 유흥 업소 방문 자제 등을 당부했다.

대전시 역시 각 지방 자치 단체에서 운영하는 문화 체육 시설 등 공공 이용 시설을 잠정 폐쇄하고, 생활 속 방역 지침 위반 때는 손해 배상 청구 등 강력히 처벌하겠다는 방침도 정했다.

많은 사람이 한 자리에 모이는 것을 막아 코로나 19 지역 사회 감염 확산을 최대한 저지해 시민 건강을 지키겠다는 의도를 나타낸 것이다.

반면 이런 허 시장과 시의 구상은 아직까지 구상에 그치고 있다. 입으로는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를 말하고 있지만, 몸으로는 캠페인을 펼치는 이중적 행태를 보이고 있는 셈이다.

관변 단체를 동원해 추진한 코로나 19 방지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 홍보 캠페인으로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가 말 뿐인 것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최근 시는 새마을회, 적십자 봉사회, 주민 자치회 등에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 홍보 캠페인 참여를 독려했다.

지역 주요 4거리, 지하철역 등에서 각 단체별로 20명 가량이 참여해 2~4명 규모로 손 피켓 또는 현수막을 들고 생활 속 거리두기를 홍보해 달라는 것이 골자다.

문제는 이 같은 캠페인을 진행하다 자칫 코로나 19 확진자가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 할 수 없다는 데 있다.

실제 캠페인을 진행하는 한 단체에서는 생활 속 거리를 두지 않고 캠페인을 진행하는 모습을 연출하기도 했다.

이런 시의 관변 단체 동원 캠페인은 허 시장의 입장과도 정면으로 배치하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더한다.

특히 허 시장이 생활 속 거리두기와 함께 모임 자제를 호소한 상황에서 시 조직은 이런 계획에 대립하는 캠페인을 추진하며 다양한 해석을 낳고 있기도 하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