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선·재선·3선 의원 4파전…김종천·윤용대 재판 의장 선출 잣대 예상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의회 후반기 의장은 몸과 마음을 닦아 수양하고 나라를 다스린다는 의미의 수신제가(修身齊家) 가운데 수신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평이다.

6·13 지방 선거에서 시 의회 의석을 싹쓸이 한 더불어민주당 전반기 김종천 의장과 윤용대 부의장이 각각의 사유로 기소돼 있는 상태에서 후반기 의장과 의장단은 자신을 수양한 사람이 우선돼야 한다는 분석을 낳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김 의장은 옛 대전시티즌 선수 선발 과정에 개입했다는 혐의 등으로 검찰에 업무 방해 혐의로 기소돼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또 윤 부의장은 업무 추진비를 부당하게 사용한 혐의로 검찰이 공직 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해 김 의장과 마찬가지로 현재 재판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시 의회 후반기 의장은 최소한 검찰의 조사를 받지 않거나, 기소되지 않은 의원 가운데 선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현재 의장 하마평에는 권중순·박혜련·남진근·이종호 의원이 오르고 있다. 초선·재선·3선 의원들이 의장 한 자리를 두고 경합하고 있는 모양새다.

우선 권 의원은 지방 의회 의원의 주요 업무 가운데 하나가 입법·정책 활동이라는 점에서 낙제점에 가깝다. 6대 의회와 7대 의회에서 조례안 발의가 적어 의정 활동이 미진했다는 평가는 덤으로 따라 온다.

이런 의정 활동 성과와는 다르게 권 의원은 8대 의회 시작 후 그동안 세 불리기를 통해 의장을 향한 욕심을 숨기지 않고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특히 권 의원은 지난 달 24일 공직 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검찰에서 압수 수색한 황운하(대전 중구) 당선자 사무실 압수 수색에 이어 강도 높은 소환 조사를 받은 것으로 지역 정가에 알려졌다.

검찰은 권 의원의 소환 조사 여부를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강도 높은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서구의회 의원을 포함해 3선의 박 의원은 행정자치위원회 부위원장과 위원장을 역임해 집행부인 대전시와의 관계가 비교적 원만한 것은 물론, 여성이라는 강점이 있다.

같은 당 김인식 의원이 첫 여성 의장이라는 타이틀을 가져 갔지만, 그 상징성은 변함이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 의원은 8대 의회 복지환경위원장으로 그동안 집행부 감시에 선봉에 섰지만, 초선이라는 약점은 분명하다. 후반기 의장 선출이 추대가 아니라 투표로 갔을 때 두드러질 약점이 될 수 있다.

남 의원도 자천타천으로 의장 후보 물망에 오르는 상황이다. 그러나 자유선진당-옛 자유한국당에 이어 민주당에 입당하는 잦은 당적 변경은 아쉬운 대목이다.

무엇보다 시 의회 의장이 2022년 지방 선거에서 구청장이나 다른 선출직으로 가기 위한 지렛대 역할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중론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