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홍보물 제작 바른 이해 유도…재정 지원금 투명·합리적 운영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시내 버스 준공영제를 두고 일부 주장과 오해를 바로 잡기 위해 나섰다.

10일 시는 시내 버스 준공영제에 시민이 오해하기 쉬운 내용을 바로 알리기 위해 전략 홍보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최근 준공영제에 부정적 시각이 확산될 수 있다고 판단, 준공영제의 정확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홍보물을 제작한 것이다.

시는 이 홍보물로 준공영제의 일부 주장과 오해를 바로 잡고, 시민이 준공영제를 올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 홍보물은 시내 버스 운영비용과 재정 지원금을 제대로 알리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우선 버스 운영 비용을 하루 1대당 표준으로 산출해 업체에서 표준 보다 더 쓰면 손실, 덜 쓰면 이익이 구조로 운영하고 있어 버스 업체가 운영을 잘 못해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시에서는 이를 메워주지 않는다는 내용을 담았다.

또 시내 버스 운영 비용과 재정 지원금은 산출 기준인 표준 원가를 결정하고, 그 기준에 따라 정산 시스템으로 정확하게 산출해 업체 또는 사업 조합에서 이를 부풀려 청구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와 함께 시내 버스 모든 수입금은 시에서 감독하고, 시스템으로 자동 집계·확인해 공정하고 투명하며, 한치의 오차 없이 관리하고 있다는 점도 홍보물에 담겼다.

시내 버스 업체에 지원하고 있는 재정 지원금은 투명하게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시내 버스 이용객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요금 인상을 보류하고, 무료 환승을 실시해 시민이 공동으로 부담하는 재정 지원금은 매년 증가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재정 지원금을 지급하는 버스 업체에는 매년 회계 감사와 준공영제 운영 실태 점검 등으로 철저하게 관리·감독하고 있으며, 앞으로 조례 제정과 지침 개정으로 이를 더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시내 버스 준공영제는 서비스의 안정적인 공급 측면에서 성공적인 정책으로 이용객을 대신해 시민이 공동으로 부담하는 교통 복지 차원의 제도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시는 대전시의회 의원, 시민 단체, 버스 노동 조합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설명회를 개최하고, 온·오프라인으로 전략적으로 준공영제를 홍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