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대전 3개 환경 단체 논평…허태정 토목 사업 아니다 밝히기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시민이 없는 대전시의 둔산 센트럴 파크 조성 사업에 지역 환경 단체들이 우려를 나타냈다.

4일 대전충남녹색연합·대전충남생명의숲·대전환경운동연합은 목적 잃은 둔산 센트럴 파크 조성 사업은 미세 먼지·열섬 현상 저감 대책이 아닌 시설물 건축이 대부분으로 녹지 보전을 우선에 둔 정책부터 실시하라고 논평을 발표했다.

논평에 따르면 대전시는 2018년 12월 획일적인 도시 계획으로 둔산 지구에 산개한 대·소 규모 공원을 도보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고, 미세 먼지와 열섬 현상 조절 기능을 강화한다는 둔산 센트럴 파크 조성 사업 기본 계획 용역 착수를 발표했다.

또 올 6월부터 8월까지는 시민 의견 수렴이라는 명목으로 둔산 센트럴 파크 조성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고, 10월에는 공모전 당선작을 반영한 둔산 센트럴 파크 조성 사업 기본 계획 용역 중간 보고회를 열기도 했다.

그러나 이들 단체는 일련의 과정에서 당연히 우선돼야 할 시민 참여와 시민 의견 수렴 절차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대전시는 사업 목적과 방향 설정을 위해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친 후 기본 계획 수립 용역을 수행하고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했어야 했다는 것이다.

이는 곧 새로운 대전 시민의 힘으로라는 민선 7기 슬로건이 무색하다고 꼬집었다.

아이디어 공모전 역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의견 제공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라고 평가하면서 센트럴 파크 사업이 적합한지에 시민 판단이 선행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

시장 공약이라는 너무나도 약한 명분 뿐이라고 깎아 내리기도 했다.

특히 허태정 대전시장이 센트럴 파크 조성 사업이 토목 사업이 아니라고 언급한 것과 같은 맥락의 비판이 나왔다.

단체들은 최근 시가 발표한 중간 용역 보고 언론 보도 등을 살펴보면 센트럴 파크 조성 사업은 녹지축과 보행축을 연결하기 위한 시설물 위주의 설계가 대부분이라고 밝혔다.

미세 먼지나 열섬 현상 조절 기능 강화라는 사업의 목적이 무색할 정도로 둔산 센트럴 파크 1차 조성 사업비인 1000억원은 오히려 공원 곳곳에 시설물을 설치하기 위한 건설 비용으로 풀이했다.

시가 시민이 도로로 단절된 공원을 이용하기 위한 보행 축 연결과 미세 먼지와 열섬 현상을 줄이기 위한 녹지축을 연결하는 것에 501억원의 예산을 책정 한 것으로 보기 어렵다는 것이 이들 단체의 입장이다.

시설물 위주로 둔산 센트럴 파크를 조성하면 시간이 갈수록 노후하고, 이용 가치가 낮아져 이용자는 줄고 우쥬 관리비만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 보기도 했다.

결론적으로 시의 둔산 센트럴 파크 조성은 시대 흐름에 역행하고 있으며, 허 시장은 둔산 센트럴 파크를 시설물 위주로 조성하는 것이 과연 대전시민이 원하는 공원일지 다시 한 번 심사 숙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논평에 앞서 올 3월 28일 대전시의회 제242회 임시회 3차 본 회의에서 허 시장은 자신의 지방 선거 공약인 둔산 센트럴 파크 조성은 토목 사업이 아니라고 못 박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