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0일 국립 국악원서…춘향가 중 가장 긴 8~9시간 분량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문화 재단이 다음 달 10일 서울 국립 국악원 우면당에서 대전시 무형 문화재 제22호 판소리 고향임 명창이 동초제 춘향가 8시간 완창 공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연은 군산대학교 국문학과 최동현 교수의 사회로 고수에는 대전시 무형 문화재 제17호 박근영과 권혁대, 최광수, 박현우, 송원조, 김규형 등 6명의 명고가 차례대로 북을 잡아가며 8시간이 넘는 대장정을 이어간다.

고향임 명창은 동초제 판소리의 계승자로 춘향가에 특장을 갖고 있다. 이 동초제 춘향가는 판소리 가운데 가장 긴 8~9시간 분량이다.

초대 국립 창극단 단장을 역임했던 동초 김연수(1907~1974) 선생이 정정렬, 송만갑, 유성준 등에게 소리를 배워 자기만의 독자적인 바디를 이룩한 소리제다.

동초제 춘향가는 풍부한 사설과 너름새, 통성을 중심으로 쓰는 소릿길을 갖고 있으며, 현대 판소리 가운데 연극적인 특징이 잘 살아있는 판소리다.

고향임 명창은 이미 2009년 대전 무형 문화재 전수 회관에서 9시간 가까운 춘향가를 완창하기도 했다. 만52세였던 당시 숱한 화제를 뿌리며 한 치도 흐트러짐 없이 완창을 해 시민 갈채를 받았다.

이번 무대는 10년이 지난 후 다시 완창에 도전해 공연이 끝나면 판소리계 최고령 최장 시간 완창자로 기록될 전망이다.

자세한 문의는 대전 무형 문화재 전수 회관(042-632-8387)으로 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