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립박물관 수집 공개…큐레이터 토크서 조사 자료 보고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립 박물관이 국외에 있는 대전의 역사 자료를 수집해 공개한다.

시립 박물관은 이달 13일부터 15일까지 일본 교토에 있는 리츠메이칸 대학교 국제 평화 뮤지엄을 찾아 일제 강점기 대전의 역사자료 약 40점의 목록을 작성하고, 해당 자료를 사진 촬영했다.

이 가운데 중요 자료인 공주대전간개수선로일람(公州大田間改修線路一覽)은 대여해 대전 근현대사 전시관에서 준비 중인 '대전7030 특별전 : 대전, 도시의 기원'에서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이 자료는 1913년 쯤 제작한 지도로 1911년부터 1913년 사이에 있었던 공주-대전 도로의 개수공사도(改修工事圖)다.

현재의 금벽로 개설 이전 주로 이용한 지금의 창벽로 흔히 공주-대전 '구도로'로 불리는 약 40Km에 이르는 금강변 도로의 공사 내용과 함께 뒷면에는 충현서원과 동학사, 유성온천과 같은 주변 지역 명소의 개략적인 안내문을 수록했다.

특히 당시 공주와 대전의 시가지 지도가 함께 인쇄돼 있어 1910년대 두 도시의 시가지 규모와 구조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사료로도 가치가 높다.

이 밖에도 이번 조사로 시립 박물관은 현 대전 중앙로의 옛 모습과 콘크리트로 가설되기 이전의 목척교 사진, 최초의 대전역과 대전 신사 사진 등을 확보했다.

시립 박물관에 따르면 이들 자료는 우에노 사다츠구(1886~?)라는 인물이 리츠메이칸 대학교 국제 평화 뮤지엄에 기증한 것으로 그는 1909년부터 1915년까지 조선 수비대 장교로 복무했다.

그의 부임지 가운데 하나가 대전이며, 이번 조사 자료는 대부분 그 시기에 것들로 추정하고 있다.

사진은 대부분 엽서로 제작했으며, 군사 우편으로 분류돼 있고, 수발신지가 '대전수비대(大田守備隊)'다.

대전 수비대는 지금의 서대전역 부군에 주둔했던 일본군 보병 제80연대 3대대 이전 대전을 방어했던 일본군 병력이다.

이번 조사 자료의 구체적인 보고는 특별전의 부대 행사인 큐레이터 토크에서 있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