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출신 연구사 등 행정업무 투입...총무과 유명무실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충남도 산하기관인 농업기술원의 과별 사무 분장이 중복되어 업무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총무과와 기술개발국, 농촌지원국을 두고 각과와 관리소 및 연구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조직 가운데 총무과는 충남도가 직접 직원을 임명해 관할하고 있지만 그 외 기관은 농촌진흥청에서 파견된 인원으로 조직이 이원화된 셈이다.

이로 인해 부서별 기능에 부합하도록 사무가 분장되어야 하지만 행정을 총괄하는 총무과의 사무와 농촌지원국내 기술정책과의 업무가 중복되어 기관의 효율성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더욱이 이들은 충남도 공무원과 농촌진흥청 공무원으로 나뉘어 총무과 직원들이 행정사무에서 배제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현행 총무과의 사무분장은 소관업무의 종합계획 수립 및 조정 총괄, 소속공무원의 인사 복무 공인 보안 업무 등에 관한 사항, 공사용역 물품의 계약 및 집행에 관한 사항을 포함해 세입과 세출, 공무원 후생복지, 노동조합 지원, 전기와 통신 및 재산관리 등으로 되어있다.

하지만 농촌지원국 기술정책과 역시 농업기술원 종합계획수립 및 조정 총괄, 도 업무보고 등 관련 업무, 예산 편성 신청 지원에 관한 사항, 의회관련 업무계획 수립 및 관련 업무 총괄 등을 사무로 분장해 오고 있다.

이에 따라 농업기술원 전체 운영지원 사무가 총무과 소관기능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기술정책과에 불합리하게 분장되어 있는 셈이다.

이처럼 농업기술원의 사무분장이 중복되거나 총무과가 배제되고 있는 점은 농업기술원 인적 구성의 복합성에 따른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전임 기술원장이 장기 보임하며 연구직과 지도직 출신의 농촌진흥청 직원들을 부서별 기능을 무시한 채 인물 중심의 사무분장으로 조직을 편법 운영해 오고 있다는 비판이다.

이와 관련 전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기술정책과에 분장된 사무에 대해 농업기술원 전체 공통기능 업무에 대한 사무는 총무과로 사무 분장을 조장해야 한다” 며 “충남도가 행정기구 및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를 조속히 개정하고 시행규칙을 보완 개정토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