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당 김태영 "공동화 우려 대책 마련 TF 구성 촉구"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이 이번엔 ‘말 잃고 마굿간 고치나’라는 비판에 직면했다.

대전 서구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 이전 대책 부재에 대한 질타인데, 공동화 우려 등에 대한 대책을 내놓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 김태영 대변인은 15일 논평을 내고 “대전 서구 월평동에 있는 마권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가 2021년 3월에 폐쇄 한다”며 “그러나 현재까지 폐쇄 이후의 이전 문제나 향후 대책에 있어서 대전시나 마사회의 대책은 그야말로 오리무중”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김 대변인은 “폐쇄 결정이후 마권장외발매소가 위치한 마사회 대전지부 건물에 대한 활용 및 장기간 공실로 인한 주변상권 붕괴, 마권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로 인한 매년 200억에 가까운 세수에 대한 대책 까지 대전시의 계획은 전무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1999년부터 2018년까지 3516억에 달하는 이 막대한 세수가 그동안 어떻게 쓰여 졌으며, 피해를 받아온 월평동지역 주민들에게 얼마 만큼에 지원을 했으며 또 그 지원이 어떻게 이루워 졌는지에 대한 집행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며 “만약 목적사업에 부합되지 않게 쓰여진 예산이 있다며 분명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마권장외발매소 이전 후 나타날 수 있는 월평동 공동화와 세수 부족 등에 대한 우려를 전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T/F 구성을 허 시장에게 권면했다.

그는 “‘말 잃고 마구간 고친다’를 ‘失馬治廐(실마치구)’라고 한다”며 “사후약방문 같은 대책으로 폐쇄 이후 월평동 상권의 붕괴 및 지역민의 피해가 없도록 허시장과 대전시는 마권장외 발매소(화상경마장)폐쇄에 따른 별도의 TF팀을 만들 것을 촉구하는 바”라고 했다.

이어 “마권장외발매소에 근무하는 용역직 및 계약직 근로자에 대한 대책도 시급하다”며 “시민단체나 기타 노동운동권단체로부터도 외면 받고 있는 실정인데, 이들에 삶에 대한 대책 또한 대전시와 허시장이 살펴봐야 마땅하지 않겠는가”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김 대변인은 “허 시장은 그동안 깜깜이 인사, 깜깜이 행정으로 지역 언론에 뭇매를 맡았는데 마권장외발매소 이전 대책 문제 또한 깜깜히 대책으로 마무리 할지 실로 걱정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며 “조속하게 본 문제에 대한 TF팀 구성과 아울러 책임있는 자세로 계획성있는 대안을 제시하기를 강력히 촉구하는 바”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