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비대위 재정안정화기금 집회 놓고 관변단체 동원 의혹 고개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 중구의 재정안정화기금을 둘러싼 논란이 점입가경이다. 중구비상대책위원회가 중구의회를 규탄하는 집회를 개최했고, 이를 놓고 관제데모 의혹까지 제기됐다.

중구비대위는 25일 중구의회 청사 앞에서 ‘재정안전화 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의 재개정을 요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이 과정에서 비대위는 중구의회 해산, 특정의원 사퇴를 촉구하는 손카드도 들었다. 집행부의 뜻에 반하는 의회를 규탄한다는 뜻을 피력한 셈이다.

비대위의 주장은 중구의 뜻에 따라 재정안정화기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으로 요약된다.

이들은 “중구청이 허리띠를 졸라 매고 아껴서 모아 놓은 90억 9000만 원의 돈을 상위 법령 해석을 제멋대로 하며, 이제 와서 쓸 수 없도록 가로막는 구의원들은 구민들에게 석고 대죄하고 즉각 의원직에서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이 같은 비대위의 요구에 대해 관제데모 의혹이 제기되며, 정당성 및 대표성에 대한 의구심을 자아내는 상황이다.

이번 집회를 관제데모로 보는 이유는 극명하다. 중구청과 ‘궤’를 함께하는 관변단체 회원 위주로 집회가 진행됐다. 통상 관제데모란 지자체 등이 개입해 자신들의 목적을 관철시키기 위해 벌이는 시위를 말하는데, 관변단체 회원 다수가 나서서 지자체와 같은 주장을 펼치며 관제데모란 의구심을 자아낸 것이다.

또 집회를 앞두고 중구청 관계자들이 일반 시민의 주차를 막아 집회공간을 확보한 점 등 역시 개운치 않은 뒷맛을 남기는 요인으로 꼽힌다.

이와 관련 집회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한 인사는 “중구발전협의회 회원도 있고, 주민자치위원회 각 동 회원들이 오고 중구체육회 쪽에서도 오고 방위협의회쪽 이렇게 해서 왔다”고 말해, 관변단체 위주의 집회임을 인정했다.

다만 이 인사는 “누가 시킨다고 하고 시키지 않는다고 안하고 하지 않는다”는 말로 외부의 요구가 없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박용갑 대전 중구청장은 최근 진행된 중구의회 제222회 임시회에서 재정안정화기금과 관련해 ‘구민 기망’ ‘의회 무시’라는 십자포화를 맞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