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당, 기존 풀뿌리 조직 활성화 불구 동자치지원관 가동 관련 의구시 제기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지자체장간 결탁 의혹이 조심스레 고개를 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대전지역 지자체장이 동 자치지원관 사업을 통해 주민자치회를 정치세력화 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핵심이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은 24일 성명을 내고 “민주당 소속 지자체장들은 주민자치지원관 제도를 이용하여 주민자치회를 정치화 하려는 의도가 아닌가? 하는 의혹이 일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풀뿌리 민주주의를 위한 기본적인 제도가 마련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동 자치지원관이라는 직책을 만들어 동마다 두명의 인력을 배치하고 이미 활동 중인 주민자치회가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을 무력화 시키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각 동마다 1억 5000만원에 사업비을 배정하고 있다. 이 사업비의 대부분은 인건비와 동자치관 직무실 마련에 투입되고 있는 현실 또한 기고만장할 일”이라며 “과연 누구를 위한 직책이며 예산인가? 동자치지원관은 누구로부터 선출된 권력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미래당은 “과거 시민운동가들은 주민과 같이 정부와 정치인에게 대항했다. 그러나 작금에 일부 시민운동가들은 정치인과 결탁하여 주민을 지배하려고 들고 있다”며 “이미 대전에서도 일부 시민단체와 지역 구청장이 결탁하여 시민을 상대로 정치화 교육 및 복지사업에 연루되어 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서울과 인천에서 동자치지원관 제도에 따른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주민참여위원회의 정치적 편향성, 일반 주민과 주민참여위원들과의 잡음, 중복되는 마을 사업 및 사익추구에 따른 분쟁등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며 “대전 10개동에서 시범사업으로 시행되는 주민자치지원관 사업을 당장 중단하기를 강력히 촉구하는 바”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