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등에 매우 강한 비…20~23일 매우 강한 바람도 주의해야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제17호 태풍 타파(TAPAH)가 많은 비와 강풍을 동반해 한반도에 접근하고 있어 주의를 필요로 한다.

20일 대전 지방 기상청은 태풍 타파는 28도 이상 고수온 해역을 통과하면서 점차 강한 중형급 태풍으로 발달하겠고, 북태평양 고기압의 가장 자리를 따라 빠르게 북상해 이달 22일 오후 제주도 동쪽 해상을 지나 22일 밤부터 23일 새벽에 대한 해협을 지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대전 기상청에 따르면 이달 22~23일에는 태풍이 제주도와 부산을 비롯한 경남 해안 근접해 해상을 경유하기 때문에 태풍에 동반한 강하고 많은 비와 월파로 침수 피해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태풍이 우리나라로 북상하면서 제주도는 이달 20일 오후부터 비가 오겠고, 21일 오전에 남부 지방, 오후에 충청 지역까지 비가 내리겠다.

이후 22일 아침에는 전국에 비가 내리고, 이 비는 23일 낮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태풍에 동반한 비는 제주도와 남해안, 지리산 부근, 동해안을 중심으로 시간당 50mm의 매우 강한 비와 함께 모두 400mm 이상의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고, 해안가 침수와 하천 범람, 시설물 피해 등에 주의를 당부했다.

이와 함께 이달 20일 밤부터 23일 오전까지 제주도, 남해안과 동해안, 도서 지역을 중심으로 최대 순간 풍속 시속 125~160km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 수도 있어 건물·공사 현장 등에서 시설물 피해와 안전 사고, 수확기 농작물 피해와 낙과에도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