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대 1~2생활권 시범운영 후 신도심 전역 확대

▲ 29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민간위탁 전기자전거 도입에 대해 설명하는 이춘희 세종시장.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세종시는 민간 공유 전기자전거를 도입키로 했다.

시는 직접 공유전기자전거를 운영하는 것보다 민간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해 200대 운영을 시작으로 2021년 총 900대 이상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오는 30일 ‘일레클’이라는 공유 전기자전거를 운영하는 ㈜나인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다음달 초부터 신도시 1·2생활권을 중심으로 공유 전기자전거 200대를 내년 3월까지 시범운영한 뒤 행정도시 모든 생활권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용요금은 최초 5분에 500원(기본요금), 추가 1분당 100원으로 10분(3~4km 정도 이동 가능) 이용시 1000원 정도이다.

이춘희 시장은 29일 제252회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민간 공유 전기자전거 도입’에 대한 추진배경과 주요내용에 대해 설명했다. 공유 전기자전거의 대여·반납은 도로변에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하고, 기존의 공영자전거 거치소 380(1·2생활권 301곳)곳을 활용할 방침이다.

전기자전거 유형은 페달을 돌릴 때 모터가 작동하는 방식(PAS)의 국산 제품으로, 24인치 7단 기어를 갖췄으며, 고용량 배터리를 장착해 1회 충전시 약 30~40km 이동할 수 있다.

시는 지난해 말 ㈜나인투원-일레클, 카카오모빌리티-카카오T바이크, ㈜메스아시아-S바이크 등 민간 업체 3곳이 전기자전거 대여사업을 제안해 온 것을 계기로 본격적인 내부 검토와 시민주권회의 논의 과정 등을 거쳐 민간 공유 전기자전거 서비스 도입을 추진하게 됐다.

전기자전거는 수시로 배터리를 충전하고 교체하는 등 일반자전거에 비해 보다 훨씬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노하우와 효율적인 관리시스템을 갖춘 민간업체가 운영해야 비용도 적게 들고 시민들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는 등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전망했다.

또, 민간업체는 시가 직접 공급하는 것에 비해, 더 많은 전기자전거를 더 빨리 공급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고 시는 판단했다.

이춘희 시장은 “앞으로도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자전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