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11월 29일 대전시립박물관…그동안 미공개 유물도 전시 예정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립 박물관이 이달 30일부터 올 11월 29일까지 시립 박물관 2019 한국 문화전 만고유풍 산고수장(萬古遺風 山高水長) - 제주 오현전 (濟州 五賢展)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전국에 산재한 오현 관련 유물과 오현의 성립에 기여한 산수헌 권진응(山水軒 權震應), 응와 이원조(凝窩 李源祚) 등과 관련한 유물도 전시해 제주 오현을 심도 깊게 살펴보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송시열이 제주 유배 시절 조카에게 보낸 편지가 담긴 덕은세적첩(德殷世蹟帖), 제주 오현단에 위치한 우암선생적려유허비(尤菴先生謫廬遺墟碑) 건립 당시의 탁본 등 그동안 공개하지 않던 유물도 공개한다.

시립 박물관에 제주 오현은 제주의 문화와 사상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친 충암 김정, 규암 송인수, 동계 정온, 청음 김상헌, 우암 송시열을 지칭한다. 이 가운데 김정과 송인수, 송시열은 대전의 인물로 잘 알려져 있다.

제주도에서는 오현을 모신 제주 오현단을 도 기념물 1호로 지정하는 등 오현의 정신을 기리기 위해 노력 중이다.

자세한 사항은 시립 박물관 홈페이지(www.daejeon.go.kr/his/index.do)를 확인하거나, 전화(042-270-8611)로 문의하면 안내 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