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미래당 "품앗이 마을만 지원할 수 밖에 없는 공모 진행" 주장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 대덕구의 산모 지역우수농산물 꾸러미 지원 사업이 ‘그들만의 품앗이이자 의혹 꾸러미’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사업 대행업체 선정 공고부터 특혜 의혹이 제기됨은 물론, 사업의 효용성이 떨어진다는 것이 이유다.

바른미래당과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16일 각각 대변인 명의 논평과 성명을 내고 대덕구의 산모 지역우수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꼬집었다.

미래당 김태영 대변인은 “수혜자인 산모들이 농산물과 식품을 직접 선택할 수 없는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보조사업자인 사회적협동조합 품앗이 마을측의 일방적인 품목 구성에 따라 주는 대로 받을 수 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일방적인 품목 구성으로 품앗이마을은 재고부담 및 농산물 매입단가 결정에 유리한 위치일 수 밖에 없으며 납품 농가나 식품제조 업소측에 ‘갑중에 갑’의 위치에 있을 확률이 크다”며 “이러한 유통방식은 또다른 문제점을 발생 시킬 수 있는 불합리한 유통 구조를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미래당은 “대덕구는 관내 소상공인이나 영농조합법인, 농업법인이 아니 외지업체(유성구 소재 품앗이마을) 선정으로 논란을 야기 시키고 있다”며 “‘산모 지역우수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 보조 사업자’의 공고문을 보면 품앗이마을만이 지원신청을 할 수밖에 없는 공고문이 아닌가 한다”고 했다.

이어 “(공고문에 명시된) 지역우수농산물이라는 규정에 의해 현재 대전에서는 지방자치단체장 인증 상품은 바른유성찬 농산물만이 유일하며 이 바른유성찬 농산물은 오직 사회적협동조합 품앗이 마을에 의해 유통되고 있다”며 “사실상 품앗이마을을 위한 공고문이 아닌지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국당 박희조 대변인 역시 미래당과 맥을 같이한 듯 입장을 취하며 대덕구의 실정을 비판했다.

대덕구청장 선거 도전 경험이 있는 박 대변인은 “시민단체 출신을 비롯한 민주당 인사와 민주당 소속 단체장 사이에 검은 거래 의혹이 곳곳에서 자행되고 있음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고 전제한 뒤 “대덕구가 관내 산모를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역 우수 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이 특정인사들의 멋잇감으로 전락했음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덕구 공고문을 보면 신청자격과 지원 제외대상이 누가봐도 특정업체가 선정될 수밖에 없는 기준을 적용해 ‘특혜’라는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며 “실제 그 업체는 단독으로 응모했고 최종 선정되었다. 눈 가리고 아웅하며 답정너(답은 정해 졌으니 너는 따라와라)식으로 구민을 바보 취급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미래당과 같은 입장을 취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특히 선정된 업체는 대덕구가 아닌 유성구에 소재하고 있어, 최근 지역내 소비 촉진을 위해 출시한 지역화폐‘대덕 e로움’카드 사용 주장과도 정면으로 배치된다”며 “대덕구청장은 산모 지역우수농산물 지원사업 대행업체 선정과 관련해 지금까지 제기된 특혜의혹 등 전반에 대해 구민에게 명명백백히 밝히기를 강력히 촉구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