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운동장 입지 문제에 서대전육교 지하화 거짓말 논란 겹쳐... 중구민 상대적 박탈감 심화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를 바라보는 중구지역민의 표정이 밝지 않다.

총선 앞 각종 현안에서 논란이 일며 대전시 행정에서 중구가 소외됐다는 지적이 조심스레 고개를 든다.

이 같은 양상은 차기 총선 국면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의 소속 정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주자들에게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이른바 ‘중구 소외론’에 불을 붙인 것은 허태정 대전시장의 지방선거 공약인 베이스볼 드림파크 건설이다.

입지 용역 끝에 허 시장의 공약대로 중구 건설이 확정되긴 했지만, 자치구간 입지 경쟁 등 진통을 겪으며 중구민의 상대적 박탈감을 키웠다는 지적이 나온다.

허 시장이 공약 파기 가능성까지 불사하며 자치구간 입지 경쟁을 유발해 ‘야구장을 빼앗길 수 있다’는 위기감을 조장해 중구민의 상실감을 키웠다는 것.

우여곡절 끝에 결정된 베이스볼 드림파크 입지 논란의 끝은 이 뿐만이 아니다. 베이스볼 드림파크 건설로 중구에 위치한 한밭종합운동장의 이전이 가시화되면서 또 다른 논란을 예고하는 상황이 됐다.

중구지역민 사이에서는 원래 있던 야구장을 새롭게 지어준다는 명분으로 한밭운동장을 빼앗기게 됐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조심스레 고개를 들고 있는 것.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추진 과정에서 나타난 중구민의 상대적 박탈감은 '소외론'의 불씨를 들불로 번지게 만드는 요인으로 꼽힌다.

대전시의 ‘서대전육교 지하화 트램 예비타당성 면제사업 포함’ 공언이 사실과 다른 것으로 알려지면서 시가 중구민을 우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고개를 들고 있다.

실제 대전시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예타면제 사업 선정 후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서대전육교 지하화가 트램 사업에 포함된 것처럼 공표했다.

하지만 이 같은 시의 발표는 실제 예타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도시철도 2호선 계획과 적잖은 괴리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연장 0.65㎞, 폭 35.5m의 서대전육교 철거 및 지하화를 위해서는 총 791억 원의 사업비가 필요하지만, 시는 332억 원 밖에 예타 면제 계획에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 것.

중구 용두동을에 사는 오모씨는 “대전시 하는 걸 보면 해도해도 너무하다. 있는 것 빼앗아가는 것도 모자라 지역 현안인 서대전육교와 관련해선 거짓말을 했다는 얘기까지 나돈다”며 “얼마나 중구를 우숩게 봤으면 이렇게 할 수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