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총 8개 차선 중 2개 차선만 예산 반영... 추가 예산 확보 '발등의 불'

▲ 서대전육교 모습. 사진은 네이버 로드뷰 캡처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의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계획이 ‘부실’ 논란에 휩싸였다. 트램 운행의 선결과제가 정부 예비타당성 면제사업 계획에서 빠진 것.

24일 대전시에 확인한 결과 트램 사업의 예타 면제 계획에 중구에 있는 서대전육교와 테미고개 지하화 예산이 빠졌다.

서대전육교와 테미고개 지하화는 트램이 경사도가 심한 도로에서 운행이 불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개통 전 반드시 선행돼야 하는 과제로 꼽힌다.

연장 0.65㎞, 폭 35.5m의 서대전육교 철거 및 지하화를 위해서는 총 791억 원의 사업비가 필요하지만, 시는 332억 원 밖에 예타 면제 계획에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트램이 직접 다니는 2개 차선만 지하화 할 수 있는 예산을 예타 면제 계획에 반영한 것으로, 지역사회 안팎에선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시의 예타 면제 계획대로 서대전육교 연결 8차선 중 2개 차선만 지하화 할 경우, 서대전육교 존치로 인한 안전성 문제가 심화될 우려가 있다.

또 트램 운행의 핸디캡으로 꼽히는 경사도 문제로 인해 유례없이 긴 지하차로를 만들어야 함은 물론, 교통 혼잡을 심화시킬 가능성이 크다.

이와 함께 시는 대표적 교통혼잡지역이자 급경사로 트램 운행이 어려운 테미고개 지하화 예산도 예타 면제 계획에 반영하지 않았다.

테미고개 지하화는 연장 1.06㎞, 폭 8m를 지하화하는 것으로 327억 원의 예산이 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시는 이 예산을 한푼도 예타 면제 계획에 담지 않았다.

서대전육교와 테미고개 지하화 예산을 예타 면제 계획에 반영하지 않으며 ‘발등에 불이 떨어진 쪽은’ 아이러니하게도 대전시다. 예타 면제 사업으로 물꼬를 튼 트램의 운행을 위해서는 지하화가 선결돼야 하기 때문.

이에 시는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변경에 서대전육교와 테미고개 지하화를 포함해 추진해 달라고 요청한 상황이다.

이들 2개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서대전육교 지하화 459억 원 증액 등, 총 786억 원의 예산이 더 필요하다.

특히 시는 기본계획변경에 예산 반영이 안될 경우는 서대전육교 지하화를 전액 시비를 들여서라도 추진할 계획으로 알려져, 부실 예타면제 논란은 추후 예산 방만운영 논란으로 번질 개연성도 없지 않은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타당성 재조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예타 면제 사업 선정을 목표로 하다보니 예산을 최소한만 반영하게 됐다”며 “서대전육교 지하화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전시 트램 사업은 총 사업비 6950억 원, 정류장 36곳 총 연장 37.4㎞의 순환선으로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서대전육교는 지난 1970년 준공 후 50년이 경과돼 매년 안전점검에만 3000만 원, 5년간 시설 보수보강비만 10억 원이상이 소요돼 철거 및 지하화 요구가 끊이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