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중심 안전교육 확대 및 안전교육 직무연수 등도 추진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 일선학교에 수학여행 컨설팅 지원단이 운영된다. 또 체험중심 안전교육이 강화된다.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8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봄철 야외교육 안전 제고 방안을 밝혔다.

시교육청은 안전한 수학여행이 이루어지도록 교감, 행정실장, 소방대원 등 현장체험학습 분야의 전문가 4명을 1팀으로 수학여행 컨설팅 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100명 이상 대규모의 수학여행이 실시되는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현재 초등학교 71교와 중·고등학교 70교가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의 업무담당자 6명으로 현장체험학습 전문가 T/F팀을 구성해 분기별 협의회를 통해 안전하고 투명한 현장체험학습 운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학년별 51차시 이상 체험중심 안전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으며, 119시민체험센터, 교통문화연수원 등 지역의 체험시설을 적극 활용한 체험중심 안전교육을 확대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365 안전교육 직무연수’도 운영하고 있다. 연수 과정은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실습, 사고유형별 응급처치법, 재난유형별 대처 및 예방법, 심폐소생술 교육, 안전요원의 역할 및 학생의 이해 등으로 구성했다.

설동호 교육감은 “세월호 사고 5주기를 맞아 학생들이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주변 사람을 보호할 수 있는 성숙한 미래인재 육성에 필요한 안전교육을 강화하여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 실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