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대B지구 주민대책위 유성시장 시유지 개발 동의 철회 촉구 시장 면담 불발 논란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 유성시장 재개발 사업 추진을 둘러싼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유성 5일장을 지키기 위한 시민들이 13일 대전시의 사업대상지역내 시유지 개발 동의 철회를 촉구, 귀추가 주목된다.

대전 유성구 장대B지구 재개발 해제 주민대책위원회 등은 13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전시의 장대 B지구 재개발 지역 내 시유지 개발 동의를 즉각 철회하라”고 했다.

이들은 “유성구청이 재개발 조합설립 추진위 인가를 반려했음에도 대전시는 재개발 추진구역의 시유지 동의를 이행했다”며 “시는 재개발 추진위의 법적 요건 불비 및 절차위반에 동조하는 등 하지 말아야 할 행동까지 하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책위는 “유성시장 일원 재정비 촉진지구 재개발 해제와 외부 투기세력의 이익을 대변하는 행정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100년 전통의 유성 오일장과 유성시장이 살아있는 역사유적지로 보존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유성시장 일대에 추진되는 장대B구역 재개발은 유성구 장대동 140번지 일원 9만 7213㎡에 지하 4층-지상 49층 규모의 아파트 3072세대와 오피스텔 216실을 짓는 사업이다.

한편 대책위는 기자회견 후 허태정 대전시장을 찾아 면담을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허 시장 부재로 성사되지 않았다.

이를 놓고 정의당 대전시당은 논평을 내고 ‘시장실 문 걸어 잠그는 것이 새로운 대전?’이냐며 힐난했다.

정의당은 “지금 이 시간 대전시청 엘리베이터의 10층 버튼은 눌리지 않는다. 비상계단 10층 출입구도 폐쇄됐다”며 “대전시의 행정에 화가 난 장대B구역 주민들과 시민들의 출입을 막기 위해서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의당은 “시장이 외부 일정으로 시장실을 비웠다면, 그 옆 ‘시민경청실’에 모셔 따듯한 차라도 한잔 대접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새로운 대전, 시민의 힘으로’라는 슬로건이 부끄러워진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