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부터 인공지능까지' 2016년 인기 어플 선정

2016-12-07     이정현 기자

[ 시티저널 이정현 기자 ] 2016년도 이제 한달 남짓만이 남았다. 워낙 사건 사고가 많아 힘겨웠던 올 한해. 하지만 생활을 윤택하게 해준 기발한 아이디어와 기술들도 많았다. 이에 어플 전문 제작업체 지오피아가 지난 한해를 정리하며 2016년 인기어플, 이색어플을 선정, 발표했다.

▲ 사진 제공 지오피아

# 흙수저 인생역전 ‘재벌키우기’ 게임앱

부모의 경제력에 따라 자녀의 인생이 결정된다는 ‘수저이론’은 빈부 격차에 따른 국민들의 분노와 허탈함을 잘 보여준 사례다. 이런 상황 속 흙수저도 성공할 수 있음을 역으로 보여주며 시원하게 속풀이를 해준 게임어플이 있다. ‘재벌키우기’가 주인공으로 주변에서 무시 당하던 흙수저 꼬마가 맨 주먹으로 시작해 재테크를 하고 기업 및 도시를 인수, 지구 정복까지 해낸다는 스토리다. 평소 꼬마를 무시하던 주변 인물들이 점차 그의 동료가 되어 떠받드는 모습은 쾌감 그 자체.

# 불황 속 앱테크로 용돈벌이, ‘꽁돈’ 리워드앱

경제 불황의 장기화로 부가 수익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주목 받은 키워드가 ‘앱테크’다. 애플리케이션(앱)과 재테크의 합성어로, 대표적 앱테크 어플인 꽁돈어플은 포인트 적립 등 현금 가치가 있는 것을 제공하는 리워드앱이다. 쉽고 간단한 포인트 적립 방식이 특징이며, 단순 포인트 교환이 아닌 학생들에게 특히 필요한 각종 온라인 문화상품권(일명 문상), 기프티콘, 틴캐시 등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 활용성을 높였다. 약 50여 개의 유명 브랜드의 기프트콘도 갖춰 학생필수어플로도 자리 잡았다.

▲ 사진 제공 지오피아

# 빅데이터, 인공지능 결합한 ‘리얼스코어’ 스포츠 앱

인공지능 알파고와 바둑프로기사 이세돌의 세기의 대결은 전세계 큰 이슈 중 하나였다. 실시간 스포츠게임 정보어플 ‘리얼스코어’ 앱은 인공지능을 유용하고 성공적으로 활용한 사례 중 하나다. 빅데이터 정보에 인공지능 기법을 결합해 배당율, 팀 전적 빅데이터 분석을 제공하여 스포츠게임을 훨씬 흥미진진하게 즐길 수 있는 것. 전세계 리그의 경기 상황도 실시간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특히 인공지능로봇이 추천하는 흥미진진한 경기가 인기를 끌었다.

# ‘펜팔 시대’를 추억하나요? ‘연애편지 소개팅’ 앱

반대로 첨단 기술이 발달할 수록 향수를 자극하는 어플이 유저의 마음을 사로잡기도 했다. 이메일과 메신저에 익숙해져 진심 어린 편지를 주고 받을 일이 적은 현대인들을 위한 ‘연애편지’ 앱도 그 중 하나다. ‘펜팔’ 을 생각나게 하는 해당 어플은 공개 게시판을 통해 글을 올려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과 답장을 주고 받을 수 있으며,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근거리의 유저끼리 편지를 주고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제 만남이 가능한 친구를 사귈 수 있고 연인에게 진솔한 마음을 전할 수도 있어 인기를 끌었다.

지오피아 측은 "내년, 내후년에도 인기어플, 이색어플이 많이 탄생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올해의 어플을 선정했다”면서 "IT 강국에 걸맞은 꾸준한 기술 발전을 앞으로도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