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유가족, 철저한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촉구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이번에도 죽음을 방치할 것입니까.” 한화 폭발사고 유가족의 외마디 절규다.

한화 사고 유가족들은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촉구했다.

유가족들은 “3명의 목숨을 앗아간 한화 대전공장은 작년 5월 29일 5명의 노동자가 폭발사고로 사망한 장소”라며 “1년간 같은 공장에서 8명의 노동자가 죽었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한화 폭발사고는 대기업의 만연한 후진적 안전관리와 5명의 노동자 사망이라는 큰 아픔을 겪고도 위험을 방치했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면서 “이윤을 위해 모든 ‘을’을 희생시키는 대기업의 파렴치한 행위를 우리 사회가 더 이상 용납해서는 않된다”며 “9개월 만에 또 반복된 이번 참사는 엄연한 한화의 ‘범죄행위’”라고 못 박았다.

유가족들은 진상규명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는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을 숨기지 않았다.

이들은 “이 사고를 명백하게 한화에 의한 살인방조, 사회적 타살로 생각한다”며 “그럼에도 사고 공장이 방위산업체라는 이유로 사고가 난지 2주가 다 되가는 지금까지도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가족은 사고 현장의 CCTV조차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제대로 된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제대로 된 재발방지 대책 가능하겠느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마지막으로 유가족들은 ▲사회적 검증 후 한화공장 작업재개 ▲작업현장 위험성 평가 매년 2회 실시 ▲유가족 추천 인사 진상조사 및 안전조치 개선 참여 ▲고용노동부 장관 방위산업청장 공식 사과 ▲김승연 한화 회장 사과 및 유족면담 ▲사고 책임자 엄벌 및 대통령 재발방지 대책 발표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