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용수, 식수에 대한 선대비가 되어야…정부에 도 입장 개진

▲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25일 충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강보 처리방안에 대한 충남도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25일 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을 위해 보 해체를 원칙적으로 찬성하지만 홍수 등 농업용수에 대한 대책없는 금강보 해체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양지사는 “환경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 금강보와 관련 해체에 원칙적으로 찬성하지만 충남도지사로서 당장 충남 농업이나 농민들에게 해가 되는 것을 찬성할 수는 없다” 며 “보 해체는 홍수나 가뭄 등의 대책이 충분히 마련된 이후에나 검토될 사항”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정부의 4대강 보처리 방안 발표와 관련 “4대강 사업은 자연에 대한 기본적 인식이 결여된 무모한 시도로 정부의 결정에 원칙적으로 찬성한다”고 전제하고 “하지만 보 해체로 인한 농업용수 부족과 농산물 생산 저하 등에 따라 수지 유지 필요성이 제기 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양지사는 “세종보, 공주보, 백제보에 대한 조치 이전에 농업용수, 식수에 대한 선대비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밝힌다” 며 “7월 예정인 국가물관리위원회 구성 시 농업용수 대책 등 도의 의견을 적극 개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보 해체시 경제성, 안전성, 수질과 생태 등 환경문제와 이수 및 치수와 지역인식 등을 분석해 보의 처리 방안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특히 정부는 금강보와 관련 세종보는 전면해체하고 공주보는 공도교를 유지하고 유수단면을 철거하는 부분 해체, 백제보는 상시 개방하며 향후 금강하구둑과 연계해 처리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정부는 금강보 이외에 영산강 수계는 죽산보를 해체하고 승촌보는 상시 개방키로 했으며 낙동강과 한강 수계의 보는 유지할 방침이다. 앞으로 금강보는 오는 6월까지 환경부 주관으로 사회적 공론화를 추진하고 7월 국가물관리위원회에서 보 처리방안에 대해 최종 결론을 내리고 이후 이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한편 문재인 정부는 4대강 재자연화를 대통령 공약 국정과제로 정하고 2017년 5월 4대강 보를 상시 개방토록 했으며 이에 따라 2017년 6월 공주보를 개방하고 같은해 11월 세종보와 백제보도 개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